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尹의혹 법사위 공방…"총선개입 검풍" "허무맹랑한 지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법사위 전체회의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현안 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있다. 2021.9.6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강민경 기자 = 여야는 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한 긴급 현안질의를 위해 열린 국회 법사위에서 정면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규정하며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총공세를 폈다.

김영배 의원은 "민주공화국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국기문란 사건으로 보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이 그런 일을 실제로 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같은 당 소병철 의원도 "과거 검찰이 수사를 정치적으로 편향되게 했다는 비판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사건을 시발하는 기획을 했다는 의혹제기는 처음"이라며 "지금 언론에 나온 내용을 조금 더 정확하게 하면 윤석열의 검찰 이용 총선 개입 사건, 총선 개입 검풍 시도 사건이 정확하다. 이게 정치공세냐"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의혹 자체가 신뢰할 수 없는 내용이라며 정치공세를 위한 현안질의에 불과하다고 맞섰다.

야당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추미애 장관의 병역특혜 의혹에는 현안 질의 요구에 열려 있던 회의도 무산시키더니, 지라시 같은 허무맹랑한 뉴스를 가지고 당사자도 아닌 법무부 장관이 와 있다"며 "정치인 장관을 불러놓고 정치공세를 하겠다는 것밖에 더 되느냐"고 따져물었다.

윤석열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인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사주, 공작, 청부 이런 음흉한 단어들은 문재인 정권 전문 아니냐"며 "허접한 기사 하나 가지고, 선택적 현안질의냐"고 말했다.

이날 김오수 검찰총장이 불출석한 것을 두고도 입씨름이 이어졌다.

김 총장은 "현안 사건 관련해 출석한 선례가 없고, 현재 진상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므로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윤 의원은 "현안질의를 하려 한다면 지금이라도 검찰총장이 와야 한다"며 "안 그러면 누가 이 지라시 같은 인터넷 기사에 대해 소상히 답변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에 맞서 여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검찰 사무의 최고 책임자인 법무부 장관이 관련 내용을 전혀 모르는 제3자라는 말에는 수긍하기 어렵다"며 "현안질의를 진행해 보고 충분치 않다면 다음에 검찰총장을 부르는 등 여러 방법을 고민해볼 수 있다"고 반박했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