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尹검찰, 총선 전 유시민 등 고발 사주 의혹…與 “정치공작" 총공세(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검찰, 야권 통해 청부고발 보도에 김웅 “사실무근”

이낙연·정세균, 해명 요구…“법무부·대검이 진상 규명해야”

열린민주 “법사위·국정조사 열고 국힘도 소상히 밝혀야”

국힘, 공식 입장 자제…尹측 “그런일 없어”

[이데일리 박태진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직에 있던 시절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의 고발을 국민의힘에 사주했다는 언론보도가 2일 나오면서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다.

이데일리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의 약속’ 부동산편 공약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검찰이 제1야당이었던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측에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검찰이 당시 서울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검언유착’ 등의 보도로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보게 한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를 고발하라고 사주했다는 것이다. 이 보도에는 당시 대검찰청의 수사정보정책관인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의 고발인란을 비워 김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에 김 의원은 윤 전 총장 재직 시절 검찰이 자신을 통해 여권 정치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취지의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 측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당시 의원실에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며 “제보받은 자료를 당에 전달하는 것은 전혀 문제 될 수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당시 우리 당은 김씨가 피해를 봤다는 부분이나 한 검사장 피해와 관련한 고발을 한 바 없고, 저도 공론화한 바 없다”며 “청부 고발이라고 한다면 당에서 그 부분을 고발하든지 아니면 제가 그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를 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권은 윤 전 총장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만일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며 “충격적이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검찰의 행태는 충격적”이라고 명백한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고발을 사주한 사람은 당시 윤 총장의 최측근인 수사정보정책관으로, 검찰 조직체계상 윤 총장의 지시나 묵인이 없이 독단적으로 행동했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게 이 전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해 향후 대응을 논의해야 한다”며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는 즉각 합동 감찰에 나서기 바란다.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 등 강력한 추가 조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가운데) 전 대표가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의 또 다른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윤 전 총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또 검찰에 대한 국정감사 병행도 촉구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윤석열 정치공작 게이트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국회는 즉시 법사위를 소집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의 책임을 물어야 하고, 법무부는 즉각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전 총장은 더 이상의 망동으로 국민에게 치욕과 수치를 강요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자신의 죄상에 합당한 처벌을 기다리는 것이 올바른 처신일 것”이라며 “국민의힘 역시 당시 고발장과 수사 자료를 김웅으로부터 전달받은 당직자와 해당 자료의 보고 및 처리 여부를 즉각 조사해 공개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했다..

열린민주당도 비판에 나섰다. 열린민주당과 민주당 의원이 주축이 된 ‘처럼회’ 소속 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검사의 민낯이 드러났다. 이 중대한 사안을 두고 결코 머뭇거릴 일이 아니다”라며 “국회는 국정조사와 국정감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도 겨냥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은 김웅 후보로부터 검찰이 작성한 고발장을 건네받은 사람은 누구인지, 선대위에 보고를 했는지 여부에 대해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검찰과 야당이 정치공작을 펼쳤다는 경악할 범죄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공식 입장을 자제하며 신중한 모습이지만, 윤 전 총장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캠프 관계자는 “윤 후보는 검찰총장 재직 중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고발 사주한 바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