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김학의 '성접대' 의혹

'뇌물수수 혐의' 김학의 파기환송심 이번주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뇌물수수' 파기환송심 재판이 이번주 시작된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3부(부장판사 박연욱 김규동 이희준)는 다음달 2일 김 전 차관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 파기환송심 사건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한다.

대법원 판결 이후 보석으로 풀려난 김 전 차관은 불구속 상태에서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게 됐다.

앞서 대법원은 지난 6월 건설업자 윤중천씨와 관련한 성접대 의혹과 뇌물수수 혐의는 원심 판단인 무죄나 면소를 확정했으나 건설업자 최모씨가 제공한 뇌물 혐의에 대해선 다시 심리하라며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대법원은 김 전 차관의 '스폰서 뇌물' 유죄 판결의 근거가 된 최씨의 증언을 문제 삼았다. 당초 김 전 차관에게 뇌물을 준 사실을 인정하지 않던 최씨가 수사기관에서 사전 면담을 한 뒤 입장을 바꿨기 때문이다.

대법원은 "증인에 대한 회유나 압박이 없었다는 사정은 검사가 증인의 법정진술이나 면담과정을 기록한 자료 등으로 사전면담 시점, 이유와 방법, 구체적 내용을 밝힘으로써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 차관은 윤씨와 관련한 성접대,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공소시효 만료 등을 이유로 1, 2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다만 2심은 최씨로부터 4300만원 상당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받은 점을 유죄로 판단해 징역 2년6개월과 벌금 500만원을 선고하고 4300여만원의 추징을 명령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