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국정원 "MB 시절 18대 국회의원 사찰보고서 168건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머니투데이

박지원 국정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정보원이 24일 '국정원 불법 사찰' 관련 자체 감찰 결과, 국정원이 이명박(MB) 정부 시절 청와대에 18대 국회의원에 대한 보고서 168건을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적폐청산TF의 자체 감찰 결과 국정원 메인서버에서 국내 직무범위를 일탈한 보고서 168건을 발견했으며, 168건 모두 18대 국회의원에 관한 보고서"라고 밝혔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보고서 168건 중 90건은 신상·의정활동 분석, 상임위 및 특위 활동 내역이었고 90건 중 불법 비위 내용에 대한 것이 57건이었다. 57건은 금품 수수의혹, 인사개입설, 가족 특혜 채용설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168건 중 19건은 청와대에서 특정 사안을 특정해 요청한 것을 국정원이 확인해 보고한 내용으로 주요 내용은 금품수수 입건, 여당 의원 등 특정 정치인의 비리, 야당 의원의 후원금 모집내역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전체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만 168건이고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고 국정원장이나 부서장에 보고한 내용은 물리적으로 유추할 때 훨씬 많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직무 범위를 벗어났으므로 국정원의 사찰 보고서로 볼 수 있다"면서도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만 한정해 조사한 것은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18대 국회면 이명박 정부였는데, 국정원이 국회의원을 불법 사찰했다면 전수조사를 해 결과를 내야지 이명박 정권에 한정해 가져왔다. 이것은 보수 정당에 대한 공격이라는 맥락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야당은 최소 김대중 정부부터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일방적으로 (18대 국회에 한정해) 조사한 것을 정보위에 보고한 것도 순수한 의도로 보기 어렵다. 신종 정치개입으로 보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야당은 특정 시기에 대해 보고한 것에 굉장히 반발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거꾸로 왜 19대 국회는 조사하지 않은 것이 축소해 조사한 게 아니냐고 이의를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 열람 여부를 두고도 여야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민주당은 보고서를 열람하자고 하지만 개인 정보가 있어 명예훼손이 될 수도 있는 등 법률적 검토가 필요하다"며 "국정원이 공개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 아닌지 등에 대해 법률적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