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김동연 前부총리 대선출마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창당 통해 정치세력 교체할것”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정권 교체와 정권 재창출을 뛰어넘는 정치세력을 교체하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부총리는 중도 노선으로 당선된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사례를 언급하면서 “기존 정당과 정치 세력의 문법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제3지대에서 중도층을 규합하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그는 “창당을 통해 정치 세력 교체를 강구하겠다”고 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고향인 충북 음성을 찾아 기자 간담회를 열고 “거대 양당 정치로는 묵은 문제 해결하고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디지털과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를 기반으로 국민이 즐겁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정치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마크롱 대통령이 거대 양당이 아닌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출마한 것처럼 소박하게 고향인 음성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것”이라며 “기존 정치 세력에 숟가락 얹지 않겠다”고 했다. 김 전 부총리는 기성 정치를 바꿀 구체적인 대안과 정치 세력화 방안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식 출마 선언을 할 때 밝히겠다고 했다.

김 전 부총리는 야권 대선 주자 지지율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듯 “어떤 분들은 자기가 태어나지도, 자라지도 않은 곳을 고향이라며 정치적으로 활용한다”며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서울에서 태어났지만, 부친 고향이 충남 공주다. 최근 국민의힘과 합당 협상 결렬을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는 만날 계획이 없다고 했다. 그는 “이합집산을 뛰어넘어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와 철학을 구현하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했다.

[김승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