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먹튀 논란' 머지포인트

금감원 "머지포인트 사태 수사기관에 통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금융감독원이 갑작스러운 서비스 중단으로 이용자들의 대규모 환불 요구를 빚은 머지포인트 사태를 수사기관에 공식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17일 “지난 주말 검찰과 경찰에 (머지포인트 사태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금융당국의 자료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거짓자료를 내더라도 금감원이 이행을 강제할 강제력이 없기에 수사기관에 통보한 것”이라며 “수사기관 통보는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 기다렸으나 이용자의 환불 요구가 쇄도해 더는 기다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16일 정은보 원장 주재로 긴급대책 회의를 열어 머지플러스의 환불을 모니터링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머지플러스의 환불 경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은 머지플러스와 제휴 가맹점 사이에 있는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와 전자금융업자, ‘콘사’로 불리는 중개업자 등을 상대로 간접적으로 계약 실태를 파악할 계획이다. 콘사는 머지포인트 제휴 브랜드와 가맹점 사이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는 통신판매업자다.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워 회원 100만명을 끌어모은 머지포인트는 지난 11일 밤 금감원 요청으로 전자금융업 등록을 해야 한다며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 및 사용처 축소를 기습적으로 발표했다. 이후 환불을 요구하는 이용자들이 서울시 영등포구의 머지플러스 본사로 몰려들고 주요 포털 사이트 온라인 카페 등에 모인 피해자들 사이에서 집단소송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원식 기자 bachwsik@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