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선거제 개혁

"文정권 힘드시죠"…최재형 "선거법 위반, 이유불문 유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崔 "앞으로 어떤 사소한 논란도 없을 것"

6일, 대구 서문시장서 선거법 위반 논란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공식 선거운동기간이 아닌 시기에 대구 서문시장에서 마이크 등을 이용해 지지를 호소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선거법 위반 시비를 빚은 것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최 전 원장 열린캠프 천하람 공보특보는 입장문을 통해 “당초 최 후보는 서문시장 상인들을 일일이 만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공식 일정을 취소하고 이를 사전에 공지했었다”라 밝혔다.

이데일리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그러나 간담회장으로 가던 길목인 시장 입구를 지나갈 즈음 이미 응원 나온 분들이 있었고 이 분들 중 누군가가 건네준 마이크를 사용해 인사를 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선거법 위반 시비를 빚은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최 후보와 캠프는 앞으로 사소한 선거법 논란도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6일 최 전 원장은 대구 달성로 서문시장을 방문했을 당시 유세에 마이크를 사용하며 선거법 위반 논란이 불거졌다.

대구시 선관위에 의하면 그는 당시 서문시장 입구에서 마이크를 받아들고 “여러분 많이 힘드시죠. 이 정권에서 힘드셨죠”라며 “저 최재형이 정권교체 이뤄내겠습니다. 믿어주십시오”라고 연설했다.

공직선거법 제59조 4항에 따르면 ‘선거일이 아닌 때에 전화(송·수화자 간 직접 통화하는 방식에 한정하며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 송신장치를 설치한 전화는 제외한다)를 이용하거나 말(확성장치를 사용하거나 옥외집회에서 다중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로 선거운동을 하는 경우’는 허용하고 있으나, 옥외집회에서 다중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제외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