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송영길, 내달 미국 방문…개성공단 복원 등 북미관계 이정표 세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집권여당의 대선전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이번에는 미국이다. 송 대표는 내달 미국을 전격 방문, 상하원 의원들과 만나고 조 바이든 정부 측 고위인사들과도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른바 북미 관계 돌파구를 뚫기 위해서다.

여당 대표가 대선정국이 한창인 상황에서 직접 발품을 팔아 미 의회·행정부 주요 인사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는 행보다. 그만큼 최근 남북관계의 교착상태가 길어지는 것에 대한 책임감이 반영된 방미라 할 수 있다.

송 대표 비서실장인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6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9월에 미국 방문 일정이 정해졌다. 아직 누구를 만날지는 확실히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상하원 민주당 인사들과 정부 주요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송 대표가 방미 일정 중 북미관계 개선 방안과 아스펜 안보포럼에서 언급한 개성공단 복원 등 북미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폭넓게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태스크포스 단장 등 의원들이 미국 하원의 한미동맹 결의안 통과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사진=송영길 의원 페이스북]2020.11.20 dedanhi@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송 대표는 미국 방문을 앞두고 아스펜 안보 포럼에서 자신의 철학을 밝히고, 워싱턴 포스트에도 이같은 입장이 실리는 등 사전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공개적으로 요구한 한미 연합훈련 연기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범여권 의원 74명이 북한의 한반도 평화 협상에 나설 것을 전제로 한미 연합훈련 연기를 수용하자고 성명을 냈지만, "현 시점에서 연기 논의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송 대표는 그동안 남북 통신선 복원 이후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 회담을 위한 회담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그동안 남북대화가 중단된 이유가 미국의 동의 없이 한 발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경제 교류 때문인 만큼 먼저 미국과의 긴밀한 논의를 통해 대북 협상에 대해 보다 유연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송 대표의 시각이다.

송 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연합훈련에 관한 여러 의견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조속한 복원을 바라는 충정의 뜻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번 훈련은 대규모 야외기동 병력이 동원되지 않는 연합지휘소 훈련이자 전작권 회수를 위해 불가피한 절차"라고 힘줘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로버트 랩슨 주한미국대사 대리를 접견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6.1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스펜 안보포럼에서도 북한에게 가장 필요한 안전 보장과 경제 지원을 위한 개성공단 복원을 거듭 강조했다.

송 대표는 최근 워싱턴포스트에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 이것은 미국의 안보에 큰 문제"라며 "미국이 위기 모드로 대응하도록 강요하는 도발을 기다리기보다는 서울과 워싱턴이 지금 북한에 더 많은 관여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송 대표는 외신 인터뷰에서도 개성공단 복원과 대북 인도주의적 식량 지원, 코로나19 등 의료 지원을 수차례 언급했다. 그는 "개성공단 재개는 미국과 한국, 북한 간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점"이라며 "미국과 한국도 북한에 인도주의적 식량, 의료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북한이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한 불신을 회복하기 위해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송 대표는 대표 취임 전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시절에도 미국을 수차례 방문, 바이든 정부의 주요 인사들을 만나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해왔다. 어렵게 발품을 팔며 쌓여진 네트워크와 집권여당 대표로 더해진 무게감을 통해 남북관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