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K글로벌 백신 허브화-백신 주권 확보' 구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첫 회의에서 "세계적인 백신 공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한민국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조2000억 투입해 5년 내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 도약 예고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및 '백신 주권 확보' 구상을 밝혔다. 정부가 2조2000억 원을 투입해 5년 이내에 대한민국을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시키고, 세계적인 백신 부족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백신 자주권 확보를 위한 다방면의 지원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첫 회의에서 "끝이 잘 보이지 않는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어수단은 백신"이라며 "세계적인 백신 부족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백신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모든 나라에 백신이 충분히 보급되지 않고서는 계속되는 변이의 발생과 코로나 확산을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 해결의 근본 해법은 백신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일 수밖에 없다"라며 "대한민국이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 글로벌 백신 허브'를 국가전략으로 강력히 추진해 인류 공동의 감염병 위기 극복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라며 "정부는 백신을 반도체, 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해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필수 소재·부품·장비의 생산과 기술을 자급화해 국내 기업들이 생산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백신 산업 생태계 조성 △글로벌 백신 협력체계 강화 △백신 자주권 확보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이후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국산 백신 신속 개발', '글로벌 생산 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을 골자로 하는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보고에 이어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 김경진 에스티팜 대표, 김두현 이셀 대표이사,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김용선 특허청 차장,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장, 성백린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 김부겸 국무총리의 발언이 이어졌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 첫 회의에서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예고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백신과 원부자재 관련 기업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글로벌 백신 허브 목표를 충분히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며 "글로벌 백신 허브의 구축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인류를 지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전 세계적인 백신 수요와 공급 간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는 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백신 개발에 성공하고 연구 역량이 향상되면 새로운 감염병이 출현할 때 대응력이 높아진다"며 "코로나19 백신 개발 역량이 다른 백신 개발 역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지원을 하고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한편 외교적인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백신 개발은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연구가 지연되는 경우도 있는데, 정부가 끝까지 지원하고 또 실패하는 경우에도 문책당하지 않도록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에서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이지만, 그 첫 회의를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것은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국산 백신 개발과 세계 2위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 토대로 한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우리나라가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 국가로 도약해 코로나 극복과 전 세계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