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자위행위' 물의 발언 日총괄공사 금명간 귀국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는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주한일본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가 금명간 귀국할 전망입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외무성이 소마 총괄공사에게 1일부로 귀국하도록 명령했다고 오늘 보도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보도에 대해 "기사는 사실이라고 확인했다"면서도 "구체 내용은 일본 정부가 밝힐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컷뉴스

일본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총괄공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총괄공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는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주한일본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가 금명간 귀국할 전망이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외무성이 소마 총괄공사에게 1일부로 귀국하도록 명령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보도에 대해 "기사는 사실이라고 확인했다"면서도 "구체 내용은 일본 정부가 밝힐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소마 총괄공사는 곧 한국을 떠나 일본으로 돌아갈 전망이다.

신문은 앞서 주한일본대사관에 근무한 공사는 거의 2년 주기로 인사 이동했다면서, 소마 총괄공사가 2019년 7월 한국에 부임해 2년이 지났으니 조만간 귀국하겠다고 전망했다.

그는 지난달 15일 JTBC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한일관계에 대한 언급을 하며 이같이 발언했고, 해당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방일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외교적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

소마 총괄공사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절대로 문재인 대통령 개인을 지칭해서 그런 말을 쓰지 않았다"며 "여성 기자 앞에서 부적절한 말이라는 사죄도 하고 철회도 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이라는 표현을 한 사실은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한국은 스스로 외교적인 패턴에 있어 일본에 대한 자국의 기대치를 높이고, 그 사항이 이뤄지지 않으면 언론에 일본을 강하게 비판하는 패턴이 있다"며 "과거에 있었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그가 했던 발언에 대해 "외교관으로서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며 유감"이라고 논평했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