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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격 리뷰> 이별의 교과서 ‘환승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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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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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서 견우(차태현 분)는 그녀(전지현 분)의 새 소개팅 남성(임호 분)에게 그녀와 만날 때의 10가지 수칙을 알려준다. 칭찬을 좋아하며, 술을 석 잔 이상 마시게 하면 안 되고, 검도와 스쿼시는 배워두라는 등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이른바 전 애인이었던 그녀가 새로운 삶을 살 때 더 행복하게 살길 바라는 응원이 담겨 있다. 이에 감동받은 그녀는 견우를 만나기 위해 달려간다. <엽기적인 그녀>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대목이다.

영화이기에 가능해 보이는 이 설정이 현실에서 그려진다면 어떨까. 새롭게 생긴 연인의 전 애인으로부터 후기를 듣는다는 건 어떤 기분일까. 또 내가 생각하는 나와 한때 사랑을 나눴던 전 애인이 바라보는 나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 수 있다면, 그 역시 흥미로운 설정이다.

tvN <환승연애>는 이른바 <엽기적인 그녀>의 현실판이다. 네 쌍의 헤어진 커플이 한 집에 모여 생활하면서 과거의 이별을 정리하거나 혹은 되돌아가거나, 아니면 새로운 사랑을 찾아가는 연애 리얼리티다.

전 연인과 한 집에서 지내면서 전 연인의 새로운 사랑을 지켜보고, 혹은 전 연인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는 것을 관찰한다. 인의예지를 중시하는 한국 사회에서 보기 힘들었던 발칙한 발상이다. 방영 전부터 ‘마라 맛’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너무 자극적인 콘텐츠 아닐까라는 우려를 샀다.

3화까지 진행된 <환승연애>는 기존의 우려를 깬다. 그뿐 아니라 마치 이별의 교과서라 해도 무방하다. 대부분 연인이 헤어지게 되면 연락을 끊고 최대한 동석을 피하며 살아간다.

지인의 결혼식 같은 곳에서 우연히 마주치기라도 하면, 마음과 정신은 금세 혼란스러워진 경험도 있을 테다. 아무리 내색하지 않으려 해도 티가 날 수밖에 없다. 사랑했던 감정이 깊었을수록 혼란은 심화한다.

하지만 출연진은 예상되는 혼란을 감수하고서 <환승연애>에 나왔다. 쉽게 출연하기 힘든 방송에 저마다의 이유로 나온 만큼 다양한 리액션이 그려진다. 그 가운데 <환승연애>에서 눈에 띄는 건 이별을 받아들이는 태도 차이다.

누군가는 인고의 시간을 견디며 억지로 전 연인과의 관계를 정리했고, 누군가는 아직 이별의 상황과 마주하지 않고 있다가 옛 연인을 보고서야 이별을 실감한다. 뒤늦게 찾아온 이별의 아픔에 나오는 건 눈물뿐이다.

옛 연인에게 미련이 남아있는 줄 알았는데, 정작 다시 만나 보니 마음이 굳어져 버렸다는 것을 확인하기도 하고, 이미 끝난 사이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미련이 있다는 걸 마주하기도 한다. “여길 내가 왜 나왔을까?”라며 구긴 인상으로 하루를 보내는 건 이별의 아픔이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힘든 중에도 꿋꿋하게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기특하게도 여겨진다.

지극히 주관적인 감정으로밖에 경험할 수 없는 이별을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비교적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환승연애>의 특별함이다. 감정의 진폭이 크든 작든, 물리적 시간이 길든 짧았든, 이별은 누구에게나 아픈 현실이라는 걸 새삼 확인하게 된다.

<환승연애>의 이진주 PD는 “출연진의 이별 과정이 이렇게 드러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한때 사랑했던 사람으로부터 내가 어떤 사람인지 평가를 받는다면 어떨까라는 상상에서 기획됐다”며 “출연해주신 분들이 진심으로 촬영에 임해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초반부는 주로 이별에 대한 정리의 시간을 갖는다. 8명의 출연자는 밤이 되면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문자를 보낸다. 며칠째 한 표도 받지 못한 사람이 나오기도 한다. 전 애인이 문자를 보내지 않은 것에 기분이 나쁘면서, 새로운 사람과 잘 지내보려는 이중적인 마음도 생긴다.

제작진은 출연자에게 마음에 드는 사람의 전 연인과의 Q&A 시간도 갖게 했다. 마음에 드는 이성의 전 연인에게 평가를 부탁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해도 ‘듣고 싶다’는 마음이 선뜻 들지는 않는다. 이 설정은 흥미로움과 거부감 어딘가에 놓여 있는 듯해 집중하게 된다.

이 PD는 “대다수 출연자가 흥미로워했다. 정작 Q&A 시간을 갖고 나서는 불편했다고 마음을 내비친 출연자도 있었다. 남녀불문하고 전 연인들이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더라. 그 자체도 개인적으로는 솔직해서 좋았다”며 “내가 생각하는 나와 전 연인이 생각하는 나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 자체가 흥미롭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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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새로운 인연과 데이트를 하기 시작한 <환승연애>는 본격적인 감정의 소용돌이로 빠져들어간다. 첫눈에 마음에 든 이성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사람도 있고, 과거의 미련으로 인해 여전히 소극적인 누군가도 있다. 특별한 생각이 없었는데 데이트 후 급격하게 마음이 커져버린 경우도 있다.

실타래처럼 얽힌 관계의 끝은 과연 어디일지 궁금케 한다.

<환승연애>의 매력은 고정 패널도 한몫한다. 이용진, 유라, 쌈디, 김예원과 게스트로 구성된 패널은 하나 같이 연애 고수다. 타인의 상황에 절묘하게 공감하면서도, 다소 파격적인 행동은 정확하게 짚어낸다. 그러면서 수면에 있는 출연진의 무의식조차 포착하기도 한다.

굳이 텐션을 높이기 위해 오버스럽게 행동하지 않고, 억지로 출연진을 포장하지도 않는다. 진지하고 신중하게 존중할 뿐이다. 패널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존중을 아는 제작진의 편집이 이러한 흐름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PD는 “사실 정말 많이 준비했다. 누구 한 명이라도 이 프로그램에 나와 상처 받지 않길 바라고 있다. 해피엔딩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무엇이라도 성장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최대한 존중하는 자세로 편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송 전 파격적인 설정으로 우려를 산 <환승연애>는 이별을 주제로 한 옴니버스 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하다. 흔히 실화보다 더 강렬한 상상은 없다고 하는데, 그 말을 <환승연애>가 증명한다. 이제 절반을 넘은 <환승연애>의 끝은 어디가 될까. 명확하게 기준을 세우기 어렵겠지만, 모두에게 해피엔딩이 되길 응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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