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정진석 '文 드루킹 사과' 시위에 윤석열·최재형 등 野주자 집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안채원 기자] [the300]"文대통령이 사과해야"…안철수, 추가수사 진행 요구...이철희 靑정무수석 인사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 유죄 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1인 시위를 진행하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야권 대선주자들이 방문해 힘을 보탰다.

윤 전 총장은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진행 중인 정 의원의 1인 시위 현장을 찾았다. 윤 전 총장은 "정 의원의 말씀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저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선거라는 것은 민주주의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여기에 중대한 불법이 대법원 최종 확정판결이 난 이상 여기에 대해서는 입장표명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국가의 최고책임자로서 국민들께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도 부정선거 사건에 대해서 과거에 수사도 해왔지만 여론조작의 측면에서는 국정원 댓글사건하고는 비교가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통성에도 국민들이 의문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사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 펼치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을 찾아 대화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 전 원장도 이곳을 방문했다. 그는 "우리 당에서 힘을 합쳐서 대의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제도를 흔드는 여론 조작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 표명과 유감 표명 및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면서 "적극적인 책임 유무를 떠나서 그 부분을 명확히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정 의원의 시위현장을 방문해 힘을 실었다. 안 대표는 "문 대통령은 김경수 유죄 판결에 대한 입장을 국민들께 말씀드리고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정숙 여사의 '경인선으로 가자' 발언과 드루킹 외에 추가 조직, 드루킹 사건의 '몸통' 등에 대해 추가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청와대에서는 이철희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이 나와 정 의원과 만났다. 국민의힘은 정 의원에 이어 30일에는 유상범 의원이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앞서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지난 21일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등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지사에게 업무방해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6일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됐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