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자체조-3대3 농구서 ‘쌍둥이 동반 메달’[올림픽 데이터 이야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겨울올림픽 합쳐 역대 14번째

서로 다른 종목 딴 적은 없어

동아일보

영국 여자 체조 대표팀의 제니퍼(왼쪽), 제시카 가디로바 쌍둥이 자매. 사진 출처 영국 대표팀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여자 체조 대표팀은 27일 끝난 2020 도쿄 올림픽 체조 여자 단체전에서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그러면서 영국 대표 제니퍼-제시카 가디로바 쌍둥이 자매(17)는 나란히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들은 여름올림픽에서 나란히 메달을 딴 8번째 쌍둥이로 이름을 남기게 됐다. 겨울올림픽까지 합치면 이들은 13번째 올림픽 메달리스트 쌍둥이가 된다.

14번째 쌍둥이는 28일 바로 나왔다. 이번 올림픽 처음으로 정식 종목이 된 3대3 농구에서 ROC가 여자부 은메달을 따면서 올가-예브게니야 프롤키나 쌍둥이 자매(24)도 나란히 올림픽 메달리스트로 이름을 올렸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프롤키나 쌍둥이 자매의 24번째 생일날이기도 했다. ROC에서는 리듬체조 대표팀 디나-아리나 아베리나 쌍둥이 자매(22)가 메달을 추가할 수도 있다.

사실 쌍둥이가 같은 종목 선수로 뛰는 게 드문 일은 아니다. 올림픽에서 나란히 메달을 딴 쌍둥이 14쌍 가운데 서로 다른 종목에서 메달을 딴 케이스는 하나도 없다. 올림픽에 나갈 정도로 기량을 갖춘 선수 가운데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선수는 한 명도 없을 거다. 그런데 쌍둥이가 계속 같은 종목에서 메달을 딴다면 특정 종목에 강한 유전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닐까.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