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청 “징검다리 놓다보면 남북정상회담 이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ㆍ박수현 국민소통수석 “화상 실무접촉 시스템 마련 염두”
ㆍ박경미 대변인은 “현재 논의 중” 외신 보도에 선 그어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13개월여 만에 복원되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네번째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될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28일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화상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문 대통령 임기 중 화상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앞으로) 각급 단위의 실무접촉들이 이뤄질 텐데 코로나 비대면 시대이기 때문에 화상으로 실무접촉을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그것이 (남북 간) 가장 합의하기 쉬운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수석은 이어 “그렇게 하나씩 징검다리를 놓다 보면 결과적으로는 화상일 수밖에 없는 여건이라면 정상회담까지도 이를 수 있고, 그걸 통해 더 멀리 한반도 평화라고 하는 저 강 너머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남북이 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로이터통신 보도에 대해선 “이미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 논의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청와대가 현재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지만 남북이 통신선 복원으로 오랜만에 관계 개선의 기회를 잡은 만큼 고위급 회담, 나아가 비대면 정상회담의 진행까지 모색하고 있는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속에 보건·의료체계가 열악한 북한이 사실상 국경폐쇄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미 비대면 대화를 위한 준비를 해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11일 신년사에서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지난 4월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 북한과의 비대면 회의를 위한 영상회의실을 설치했다. 남측은 북측과 이번 통신선 복원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향후 화상회의 시스템과 대면 방역회담장 구축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고, 북한도 이를 논의하는 것에 대해 거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기존에 남북 간 설치된 광케이블을 활용해 각자의 영상회의실에 연결하면 영상회의를 하는 데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없으며 호환성이나 보안에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남북이 화상으로 고위급 접촉을 이어간 뒤 내년 2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을 계기로 대면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도 제기한다.

그러나 정상회담을 포함한 남북관계 진전이 빠르게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당장 비핵화 방법을 두고 이견이 있고, 대북 제재가 해제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회담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희망고문을 하면 안 된다”며 “특히 북한의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면 대면(회담)이라든지 그다음 수순으로 바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