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창원 국가산단에 5G·AI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SKT-KETI 맞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 모습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함께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5G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 데모공장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운영하는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내 구축됐다.

SKT는 5G 통신 인프라 기술을 활용해 로봇, 운송시스템, 가공기 등 주요 장비들이 데모공장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데이터 분석·관리 솔루션인 '그랜드뷰(Grandview)'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해 설비 운영 상태를 관리하고 유지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도 모니터링한다.

그랜드뷰는 AI 기반 월 구독형 서비스로 ▲ 장비 실시간 모니터링 ▲ 설비 고장 전조 알람 ▲ 설비 유지보수 DB화 ▲AI 분석 모델링 등을 제공한다.

SKT는 창원 데모공장에서 제조 솔루션 파트너사에 그랜드뷰 인프라를 제공해 기업 간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낙훈 SKT 스마트팩토리 CO(컴퍼니)장은 "이번 협력으로 창원 국가산단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정 시행착오와 적용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