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남북 통신선 복원…與 “문재인 성과” vs 野 “대선 앞둔 정치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 통신연락선 13개월 만에 전격 복원

민주당 대선주자들, 일제히 환영…“신뢰회복 기대”

野 “남북관계 국내 정치 이용하려는 쇼 의심”

[이데일리 이보람 기자] 남북 군 통신연락선이 전격 복원되면서 여당은 문재인 정부 성과라며 일제히 환영한 반면 야당은 대선을 앞둔 ‘정치 쇼’가 의심된다고 날을 세웠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남북 통신선 복원에 일제히 반색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정전협정 68주년인 오늘 남북 통신선 복원을 환영한다”며 “양 정상이 친서 교환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했다. 이어 “남북문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은 역시 대화와 소통이다. 통신연락선 복원이 남북 간 대화 재개와 신뢰 회복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두관 의원도 한 목소리로 남북 통신선 복원을 환영했다.

추 전 장관은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께서 공동발표한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이라며 “두 정부가 실질적 관계 개선을 위해 물밑에서 잰걸음을 걸어왔다는 사실에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냈다.

지난해 6월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당시 현직에 있던 정 전 총리도 “이번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은 문재인 정부의 큰 성과이자 ‘미완의 평화에서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겠다’고 다짐했던 문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 실천”이라며 “이번 통신연락선 복원이 한반도 종전을 이뤄내고 다시 평화시대를 열어 민족번영으로 이어지길 기원한다”고 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에 “누가 뭐래도 문재인 정부가 이룬 남북 교류와 협력은 가장 빛나는 업적이자 공적”이라며 “이번 계기로 남북 대화, 북미 대화, 남북미 대화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길 기원한다”고 썼다. 또 “문 대통령님 너무 수고하셨다. 통 크게 합의해 주신 김정은 국무위원장 결정에 큰 박수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반면 야당은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둔 정부의 ‘정치 쇼’로 의심하는 등 온도차를 보였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경기 연천군 유엔군 화장장 등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해가 없도록 대화는 계속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보며 현 정부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킬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권성동 의원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남북관계를 국내정치에 이용하려는 ‘쇼’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이번 통신연락선 복원을 기점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진정성이 있다면 잘못된 것은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에게 당당하게 말하는 것은 기대도 않는다”면서도 “적어도 억울해하는 우리 국민, 피살된 공무원 유족에게 사과하고 사건 진실을 규명하겠다며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준우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연락선 단절 이후 벌어졌던 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격사건이나 해킹 공격, 3월 미사일 발사 등 북한 만행에 대해 책임있는 답변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쌍방향 소통이 이뤄질 때 ‘대화’라고 부르고 일방향 소통은 ‘구애’다. 이번 통신선 복원이 구애가 아닌 소통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