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외교부, 소마 공사 막말 겨냥 “日, 시급한 조치 있어야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가 22일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해 부적절한 '성적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후속 조치가 늦어지는 데 대해 “시급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현재까지 일본 측으로부터 소마 공사에 대한 어떠한 조치가 이뤄졌다는 공식적인 통보는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취하라고 했고 현재 그 시간이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언제까지 기다릴 수 있을지 검토해나가려고 한다”고 예고했다. 소마 공사는 지난 15일 한 국내 언론사와의 오찬 자리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한 질의에 답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고 발언해 도마 위에 올랐다.

앞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지난 20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의 회담에서 소마 공사의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에 항의하며, 일본 측의 조속히 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응당한 조치’란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소마 공사의 인사 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 정부는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 논란과 관련해 '유감'만 표명한 상황이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지난 19일 소마 공사의 발언을 두고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럽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적재적소 관점에서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으로 갈음한 채 지금까지 '미온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이후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를 인사이동 조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으나 이는 모두 ‘소문’에 불과하다.

김혜린 기자 r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