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새로운 '이재명 욕설 파일' 퍼지자..."누군지 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형수 욕설’ 또다시 확산하자, 이 지사 측은 특정 후보를 의심했다.

지난 20일 유튜브에는 이 지사가 셋째 형수와 통화한 내용이 담긴 ‘이재명 욕설파일’이 올라왔다.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이재명 새로운 욕설 음성파일’이라는 게시물이 퍼져 나갔다.

56초 분량의 녹취 파일에는 2012년 7월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가 욕설을 하며 형수와 통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지사의 ‘형수 욕설’ 문제는 성남시장 재선에 나선 지난 2014년 지방선거, 2017년 대선 경선, 2018년 지방선거 경기지사 경선 등 선거 때마다 꾸준히 도마에 올랐다. 이 지사의 셋째 형인 고(故) 이재선 씨 부부가 현재 야권에 제보하고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폭로해 이 지사와 법적 다툼을 벌이기도 했다.

그동안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셋째 형의 시정 개입을 막으려다 사이가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형 부부가 어머니를 협박해 욕설을 했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았다. 이 지사는 이번 예비경선 과정에서 형수 욕설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 사과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체온측정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상에 떠도는 욕설 파일에 대해선 파일을 게재한 유튜버와 특정 후보 측이 연관 있다고 추측했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한 매체를 통해 “사실 우리도 (음성 파일을 올린 유튜버가 누군지) 다 안다. 행사할 때마다 A후보 옆에 서 있는 유튜버 B씨가 누군지 안다는 것”이라며 “B씨가 행사를 진행하고 (A후보와) 사진을 찍고 그러는데 모른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이 지사는 22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아직도 SNS나 온라인상에 욕설 파일이 돌아다닌다’는 질문에 “디지털시대에 생생한 원음이 돌아다니는 것은 아프지만 현실이다”며 “제가 잘못했고, 이번 기회에 또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제겐 하늘 같은 어머니고 병 들어서 혼자 사는데 (형님 때문에) 집을 못 들어가신다니 견디기 힘들었다”며 “(형님이 욕설 음성을 공개하겠다고 했을)당시에는 시장을 그만둘 생각을 할 정도로 사실 심각했다. 한편으로 그냥 모른 척했으면 어머니 고통이야 길어졌겠지만 저로서는 정치적 상처를 입지 않았을지도 모를 일이다”고 했다.

이 지사는 ‘다시 돌아가도 (욕 하는)그런 선택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전에 어떻게 될지)모르겠다고 말했는데 이제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며 “지금 생각하면 (욕을 한 것이) 가장 후회스러운 일이다. 인생에서 과거에 대해 가정하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어머님도, 형님도 돌아가셨는데 인제 와서 그럴 일은 다신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