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김두관 “윤석열, 신성한 5·18 묘비서 더러운 손 치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 총장이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열사묘역을 참배하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한 김두관 의원은 18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날 광주(光州)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데 대해 “윤석열은 신성한 묘비에서 더러운 손을 치우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의 ‘5·18정신을 헌법정신으로, 희생자의 넋을 보편적인 헌법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발언을 언급하며 “악어의 눈물이 따로 없다”며 “윤 전 총장은 자신이 검찰의 수장이었음도 기억 못하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보편적인 헌법으로 승화시켜야 할 희생자들’을 반란으로 기소한 주체가 누구였는지 우리는 분명히 알고 있다”며 “바로 검찰이다. 검찰의 기소 없이 재판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현대사에서 검찰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조금의 이해라도 있다면 감히 하지 못할 말”이라며 “윤 전 총장은 우선 ‘엎드려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이어 “감히 묘비를 더럽히는 게 아니라 엎드려 목놓아 울면서 반성해야 했다”고 했다.

“최소한 광주를 가려면 31년 만에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를 찾아가 사과한 문무일 전 총장의 태도 정도는 배웠어야 했다”고 한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이 광주의 아픔에 한 점 부끄럼이 없는 듯한 태도로 일관한 것은 뻔뻔한 악어의 눈물을 앞세워 광주의 정신을 모독한 것”이라고 했다.

[원선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