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구윤철 "후쿠시마 오염수, 국민 우려 엄중 인식…바다 안전 지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TF 관계장관회의…日 동향 및 우리 측 대응 점검

뉴스1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TF 관계부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우리 바다의 안전과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실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스크포스(TF) 관계부처 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일본 동향과 우리 측 대응 현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무조정실과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문화체육관광부 등 각 부처 관계자들이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이 회의는 일본 정부가 지난 4월13일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을 발표한 이후, 일본 측 실시계획 수립현황을 파악하고 해양 및 수산물·식품 등에 대한 국내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 현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범정부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정부는 해류 흐름 등을 고려해, 제주와 남동해를 중심으로 원전 오염수 조사 정점을 현재 39개에서 45개로 확대하고, 조사 주기는 연 2회에서 6회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국내 수산물 품종과 물량을 확대하고, 생산이력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다소비·회유성 약 40개 어종을 중심으로 연간 2500건의 검사가 실시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해서는 표시대상을 확대하고 원산지 미표시할 경우 과태료 부과기준을 상향하는 등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