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文대통령 “美의회 환대 못잊어” 영킴 “저는 韓의 딸…北인권 관심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9일 美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 대표단 접견

‘한반도 평화’ 강조한 文…‘탈북자 북송 막아야’ 촉구한 美의원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미국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대표단을 청와대에서 접견하고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관심을 당부했다. 반면 영킴 미국 하원의원은 북한인권 상황에 관심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아미 베라·영 킴 미국 하원의원 등 CSGK 공동의장과 토마스 번 코리아소사이어티 회장, 사빈 슐라이트 전미 의원협회(FMC) 최고운영책임자 등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접견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 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하며 CSGK 공동의장인 영 킴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미국 방무때 미 의회가 베푼 환대를 잊지 못한다”며 “상하원 모두 나의 방문을 환영하는 결의안을 발의했고, 하원지도부 간담회 자리에서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한반도 프로세스에 대한지지를 보내주셨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CSGK는 지난 2018년 출범후 소속 의원수가 20명에서 50여명으로 크게 늘었고 연례 방한과 라운드테이블 개최 등 원활하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한미관계 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며 “아미 베라·영 킴 공동 의장과 소속의원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은 지난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인 전략 동맹으로 새로운 협력의 장을 열어가고 있다”며 “한미 발전을 든든히 후원해 준 미 의회의 역할에 깊이 감사드리며 한미동맹이 가장 모범적인 동맹으로 발전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들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킴 의원은 “저같은 경우에는 한국에서 한국이 낳은 딸로서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며 한국말로 “친정에 다시 온 기분입니다. 환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킴 의원은 그러면서 특히 북한 인권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킴 의원은 “제가 특별히 부탁드리고 싶다. 현재 중국에 구금돼 있는 기독교인 탈북 두 가족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킴 의원은 “현재 북한은 폐쇄되어 있지만 북한이 다시 문을 연다면 이 가족들이 북송되고 그렇게 될 경우에 어떠한 불행한 일이 일어날지는 자명하다”면서 “미국의 특별대사와 레이건 행정부 당시에 김대중 대통령의 목숨을 구해줬던 분들을 포함한 30명의 전직 미국 의원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청원을 한 바 있다. 부디 두 탈북자 가족들이 남한으로 들어 올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