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조희연 "내로남불 비판 수용한다…자사고 전환은 소명"(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희연 2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자녀 외고 진학 관련 "돌 던져도 죄송한 마음"

"내로남불 비판,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로 삼고 있다"

故 박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피해호소인' 언급 사과

아시아경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6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자녀들을 외고에 보내고 자율형 사립고 폐지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6일 조 교육감은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자녀들이 외고를 졸업한 것은 교육감이 되기 8~9년 전 일이지만 자사고와 외고 폐지를 주장하는 것이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비판은 저를 돌아보는 계기로 삼고 있다"며 "개인적으로 완벽하지 않은 존재의 조희연이 자사고 개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희연 "자사고 '내로남불' 비판 수용…개인적 부족함 이해해주길"

조 교육감은 "자사고를 보내는 학부모들의 마음도 이해하고 비판도 듣고 있다. 돌을 던지신다면 죄송한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며 "자사고 일반고 전환 공약은 저의 주요한 소명이기도 하고, 소명을 수행하는 점에 있어서는 개인적 차원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널리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이 과거에 외고는 유지하되 자사고만 폐지해야한다는 인터뷰 기사와 관련해서도 지금 시점에서는 상황이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의제 정리가 된 것으로 본다. 2기 교육감 취임 후부터는 타시도교육감들과 함께 수용하고 하나의 패키지로 추진하고 있다"며 "일반고 틀 내에서 다양한 교육을 선택하는 체제로 전환하는 것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고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한 것에 대해서도 공식 사과했다. 조 교육감은 "'피해자'와 '피해호소인'을 혼용했던 부분에 대해 상처가 있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 추도사를 쓴 것은 기자회견 전이었고 당시에는 '피해자'와 '피해호소인'이 혼용되고 있었고 추도사에서도 (두 표현을) 구분없이 언급했다"며 "피해자에게 위로를 전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정정했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2018년 재선에 성공했고 내년 6월 임기가 만료된다. 3선 출마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런 시선이 있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순수하게 봐주셨으면 한다. 2025 교육체제의 주도적 역할을 조희연이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제가 꼭 하기위해 2025 교육체제를 언급한 것이 아니라 10여년동안 추구해온 교육을 위한 목표와 실현을 위한 비전이 명확해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2025 교육체제' 앞두고…대선 후보 향해 대입제도 개혁안 논의 제안
아시아경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6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하기 전 자리에 앉아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시행과 자사고·국제고·외고의 일반고 전환이 맞물리는 2025년을 ‘2025 교육체제’로 정의하고 ‘2025 혁신미래교육위원회’를 신설해 종합적인 비전과 실행 로드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양극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평등교육 정책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기초학력을 ’인권‘으로 보고 비판적 사고력을 갖출 수 있게 지원하는 한편 '보편'과 '개별'을 조화시키는 교육복지 체계를 갖추겠다고도 했다.


대선 후보들에게 대학서열화와 대입 제도 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공약에 반영해달라고 제안했다. 조 교육감은 "고교학점제와 자사고·국제고·외고의 일반고 전환 등 새 대통령 임기 중에 2025년의 다양한 교육정책이 목표한 긍정적 효과를 낼 수 있으려면 대입제도와 대학서열화체제 개혁에 대한 논의가 지금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대선 공약에 개혁안이 포함되고 국가교육위원회를 통해 대학개혁안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사회적 합의안으로 만들어져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 대입제도와 서열화된 대학체제는 초·중등교육의 개선을 가로막는 블랙홀"이라며 "대학 서열화 체제는 이에 걸맞은 대입제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서열화를 완화해야 대입제도 개선 여지가 생긴다. 이제 본질적인 차원에서 메스를 들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입제도가 유지되는 조건에서 고교학점제 등이 제대로 정착할 수 없고 서열화된 고교 체제가 사라져도 가혹한 입시경쟁이 남아있어 효과가 제한적"이라며 "총체적인 학생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현행 입시제도 문제는 하루 빨리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학교 신입생·교원에 태블릿 지원…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도입

조 교육감은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중학교 신입생과 교원에게 스마트 기기를 1대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8만8000대를 지원키로 했다. 조 교육감은 "학교의 스마트기기 보유율이 현재 20%도 미치지 않아 이를 높이려고 한다"며 "60만원 상당의 태블릿을 제공할 계획이며 자유학기제가 적용되는 중1부터 도입하고 다음 단계인 고1 등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학기 전면등교에 앞서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도 도입하기로 했다. 교사 550명을 '키다리샘'으로 선발해 기초학력 소그룹 지도를 지원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 기초학력 집중교실도 운영한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7월부터 관내 11개 교육지원청에 지역학습도움센터를 설치, 올해 12개소로 확대한다. 등교일수 부족 등으로 학습결손이 누적된 학생들을 위해 방학 중에는 공립 초등학교 293곳에서 기초학력 집중교실을 운영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해 직업계고 전문교과 수업을 이수하는 ‘일반고 전공 탐색 학점제’도 추진한다.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전공 선탐색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직업계고 졸업생 이력 관리와 취업역량 정비를 돕는 '6년을 책임지는 직업계고'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거주 환경 등으로 공립유치원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과 특수교육이 필요한 유아에게 사립유치원 학비 지원을 확대해 부분 유아무상교육도 실현하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국제 공동수업 활성화,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추진, 농촌유학 지역·규모 확대 등도 제시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