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의견 묻자…“공감하는 부분 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면은 법이 아닌 민심을 살펴야 하는 문제”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관련해서는 “절차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생각”

세계일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과 관련해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고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임을 시사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 재직 시절 두 전직 대통령과 더불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수사에도 직·간접으로 관여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은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통령선거 출마 기자회견에서 두 전직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사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사면은 법을 적용하는 문제가 아니라 민심을 살펴 정치적으로 결단해야 하는 문제”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 부회장 형기의 상당 부분이 경과해서 사면이 아닌 가석방 문제가 논의되는 것 같은데, 절차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은 현직 대통령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즉답을 피했다.

다만 “연세도 있고, 여성분인 전직 대통령의 장기 구금을 안타까워하는 국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저도 그 생각에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며 고 사면 여론에 뜻을 같이하고 있음을 간접 시사했다.

윤 전 총장은 또 박 전 대통령의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TK)에서 지지율이 높은데 대해 “지역 주민이 성원해주시는 것은 연고 정치인에 대한 안타까움보다 ‘법치와 상식이 무너져 내렸으니 이를 바로 세워달라’는 취지 아닐까 생각한다”며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으로 대구로 전보됐을 때 지역 분들이 나를 안 좋아하시겠다 생각했지만 많은 분이 응원해주셨다”고 과거 인연도 소개했다.

검찰 시절에 한 수사에 대해 정치적 중립성 논란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검찰총장으로서 수사한 내용은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진 것을 다 보셨을 것”이라며 “혹자는 ‘정치를 하려고 그런 수사를 한 것 아니냐’ 하지만 절차와 원칙에 따라 한 것 외에 (다른 의도는)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검찰이 과거처럼 특정 단체나 사람을 장기간 내사해 인지수사 하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서 검찰총장 시절 가급적 그런 수사를 억제했다”며 “원칙과 상식에 따라 일했다고 자부한다”고 덧붙였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