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재난지원금 지급

[단독] 與 '부글부글', 2차 재난지원금 갈등에 '홍남기 해임 건의안' 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놓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줄다리기를 펼치는 가운데 당 내부에서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해임 건의안까지 거론되고 있다. 선별 지급을 고집하는 홍 부총리에 대한 당의 전방위 압박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원내지도부인 한 의원은 25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단체대화방에서 홍 부총리 해임건의안까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라며 "아무리 당의 입장과 정부 입장이 배치된다지만 그렇게까지 말할 필요가 있었는지를 놓고 의원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유동수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전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1년 하반기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를 마친 뒤 "홍 부총리 의지를 직접 전하면, 지난 1차 지급 당시부터 전국민 지급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예산의 적고 많음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전날 보도된 '80% 지급' 확정 기사에 대해 "70% 안도, 90%도 안도, 80% 안도 모두가 논의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 "자꾸 정부발로 추경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당은 정부가 제출한 70%안을 기준으로 모든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연일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내고 있다.

전날 민주당 의원 정책모임인 더좋은미래는 성명서를 통해 "13조 4000억원 규모로 전국민에게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지원한 40조원 규모 2~4차 재난지원금보다 경제적 효과가 컸다"며 "1차 재난지원금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지역화폐의 형태 등으로 전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논의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전 국민 지급 여부"라며 "전 국민에게 시한부 지역화폐로 신속하고도 균일하게 지급한다면, 소비증진효과는 높이고 소득 상위 구간을 가려내는 시간과 행정력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날 당정협의에서 "적극적 재정 정책이 필요한 지금 정부의 적극적 자세를 촉구한다"며 "해외 선진국의 코로나 대응 재정 지출에 비하면 우리 코로나 재정 지출은 아직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