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남북·북미관계 제 궤도 올려야”…성 김 “대화 재개위해 최선 다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접견서 한반도 평화 논의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운데)를 접견하기에 앞서 함께 자리한 로버트 랩슨 주한대사 대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정부가 멈춰 있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남은 임기 안에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결정적 모멘텀을 만들어내겠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방한 중인 성 김 미 대북특별대표를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김 대표에게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점진적으로 풀어가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방식이 적절하다”면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과의 대화 재개 및 협상의 진전을 지속적으로 노력하자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김 대표에게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대화가 선순환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안에 남북, 북미관계를 제 궤도에 올리기 위해 가능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대표에게 “북미관계 개선에 성공을 거두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남북 간 의미 있는 대화·관여·협력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를 재확인한다면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문 대통령 접견 후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남북·북미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안에 대해 ‘깊은 대화’를 진행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표는 앞서 오전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이인영 장관을 만났다. 이 장관도 이 자리에서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금은 대화 국면으로의 전환을 위해 매우 중요한 정세의 분수령”이라며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한·미가 보다 능동적으로 기민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남북 간 의미 있는 대화와 협력, 관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오는 25일 화상회의 형태로 열리는 제4차 한·중미통합체제(SICA)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중미통합체제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등 중미 8개국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통합과 발전을 위한 지역 협의체다.

이도형 기자, 원재연 선임기자 scop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