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28억에 산 박근혜 자택, 31억원에 공매나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자택이 공매 입찰에 부쳐진다. 감정가는 31억원 가량이다. 업계에선 박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이라 소유권 이전까지 상당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있다.

경향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내곡동 자택.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 지지옥션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박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공매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임하면서 오는 8월 입찰이 진행된다. 검찰은 국정농단 등 사건으로 확정판결을 받은 박 전 대통령이 벌금과 추징금을 자진납부 하지 않자 지난 3월 자택을 압류했다.

박 전 대통령 자택은 오는 8월9일부터 사흘에 걸쳐 1회차 공매 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다. 건물은 13년 전인 2008년에 건립됐고, 박 전 대통령은 2017년 4월에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된 뒤 당시 삼성동 자택을 팔고 이 집을 28억원에 매입했다. 현재 등기부상 자택의 토지 면적은 406㎡, 지하층과 지상 2층 구조로 건물 총면적은 571㎡다.

공매를 앞두고 책정된 감정가는 31억6554만원이다. 매입 당시 보다 3억원 이상 가격이 올랐다. 지지옥션은 “구룡산 자락에 인접해 있는 단독주택 단지 내에 위치해 있어 내곡IC와 헌릉IC 접근이 수월하고, 서쪽 양재방면으로도 쉽게 진입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공매가 유찰될 경우 최저가 10%를 저감해 1주일마다 다시 입찰을 진행된다.

이주현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공매절차는 경매에서 활용되는 인도명령신청제도가 없기 때문에 한층 더 복잡한 명도소송을 해야만 주택을 인도 받을 수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수감중인 상황을 고려할 때 순탄치 않은 명도절차로 인해 주택을 인도받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송진식 기자 truejs@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 [2021경향포럼] 탄소중립을 위해 필요한 혁신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