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X파일' 거론에 관련 수사 다시 주목...檢·공수처 판단 달라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태성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관으로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21.6.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X파일'의 등장에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해당 파일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제기된 대부분의 의혹이 정리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도 모두 포함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윤 전 총장과 그의 아내, 장모는 각종 사건으로 검찰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데, 사건의 마무리가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현재 Δ윤 전 총장 배우자 김건희씨의 코바나 협찬금 불법수수 의혹 Δ김씨 등 윤 전 총장 처가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도이치파이낸셜 주식 매매 특혜 관여 의혹 Δ윤 전 총장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무마 의혹 Δ윤 전 총장 장모 최모씨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을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정용환)가 맡은 코바나 의혹 사건은 김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가 전시회를 하며 기업들에게서 부당 협찬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수사를 개시한 직후 코바나 사무실과 전시회에 협찬한 기업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했다.

검찰은 이후 압수수색 없이 코바나 전시회 주최사와 협찬사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해오다, 최근에는 협찬 기업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도 같은 부서가 수사 중이다. 이 사건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10~2011년께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작했고, 김씨가 여기에 연루됐다는 의혹이다. 경찰은 2013년 주가조작 의혹 내사를 벌였지만 혐의점을 찾지 못하고 사건을 종결했다. 그러나 검찰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이상거래 정황을 넘겨받아 살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3부(부장검사 서정민)는 윤 전 총장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무마 의혹을 수사한다. 윤 전 서장은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형이다. 윤 전 서장은 2013년 육류수입업자에게 골프 접대와 식사 향응을 받은 혐의를 받았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했는데, 당시 대검찰청 중수1과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 윤 전 서장에게 중수부 출신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윤 전 서장의 근무지였던 영등포세무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윤 전 총장이 윤 전 서장과 함께 접대와 향응을 받았다며 윤 전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하기도 했다.

윤 총장 장모 최모씨의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은 서울중앙지검의 보완수사 요구를 받아 서울경찰청이 재수사하고 있다. 이 사건은 최씨가 자신이 명의신탁한 주식 10%를 법조 브로커 김모씨에게 불법 양도하는 수법으로 납골당 사업을 편취했다며 고소인 노모씨가 지난해 1월 최씨와 김씨를 경찰에 고소하며 불거졌다.

윤 전 총장 본인에 대한 수사는 공수처에서 진행 중이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이 윤 전 총장을 고발한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수사 의혹과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2019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경영진 수사를 의뢰한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고, 검찰총장이던 지난해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에게 수사권을 주지 않아 한명숙 사건 거짓 진술 의혹 수사를 방해했다는 혐의다.

이태성 기자 lts32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