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유엔, '미얀마에 무기 공급 중지' 결의안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양곤 AFP=연합뉴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지난 14일(현지시간) 시위대가 독재에 대한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하며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엔 총회가 미얀마로의 무기 수출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선거 결과를 존중하고 아웅산 수치 등 정치범 수감자들을 석방하라는 요구도 담겼다.

로이터통신은 18일(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119개국 찬성으로 미얀마 쿠데타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벨라루스는 반대했으며 중국, 인도, 러시아 등 36개국은 기권했다.

유엔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를 향해 평화 시위대에 대한 모든 폭력을 즉시 중단하고, 인터넷과 SNS 제한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유엔은 또 지난 4월 미얀마가 폭력 중단과 대화 재개를 촉구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 국가연합) 합의를 이행하라고도 했다.

유엔의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미얀마 특사는 “대규모 내전의 위험이 현실이 되고 있다”며 “시간이 중요하다. 군부의 지배를 뒤집을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했다.

올로프 스코그 유럽 연합 유엔 대사는 결의안을 두고 “군사 정권을 불법화하고 자국민에 대한 학대와 폭력을 비난하며 세계의 눈에 고립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결의안에 기권한 일부 국가들은 쿠데타카 미얀마 내부의 문제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의안이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 국가도 있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조해람 기자 lenno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알림] 경향신문 경력사원 모집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