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계 속의 북한

김정은 "현 난국 반드시 극복" 선서…제 1비서 언급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구경민 기자]
머니투데이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이 지난 15일부터 진행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3차 전원회의가 나흘만에 폐막했다고 19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폐막사를 통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현 난국을 반드시 헤칠 것"이라며 국내외 현안 해결 의지를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6월 18일 폐회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총비서 동지는 견인불발의 투지로 혁명 앞에 가로놓인 현 난국을 반드시 헤칠(헤쳐나갈) 것이며 앞으로 그 어떤 더 엄혹한 시련이 막아 나서도 추호의 변심 없이 수령님과 장군님의 혁명사상과 위업에 충실할 것을 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해 엄숙히 선서했다"고 전했다.

김 총비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식량난을 인정했으며, 민생고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명령서를 발령하기도 하는 등 전원회의 기간 내내 민생 안정과 경제난 타개를 핵심 의제로 제시해왔다.

이번 회의에서 인선이 주목됐던 당 규약 내 '총비서 대리인'인 당 중앙위 1비서 선임 여부는 언급되지 않았다. 전원회의 일정을 마치면서 김정은 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은 "현 난국을 반드시 헤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혁명의 전 세대들처럼 어떤 간고한 환경에서도 당 중앙의 결정을 철저히 접수하고 무조건 관철하며 당의 본태를 고수하기 위해 한 몸을 서슴없이 내대는 진짜배기 혁명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 중앙지도기관 성원들이 정책 과업을 실행하는데 지혜와 열정을 바칠 것을 요구했다.

회의 4일차에는 조직 문제도 거론됐다. 노동신문은 "당 중앙위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을 소환 및 보선하고 당 중앙위원, 후보위원들을 소환 및 보선하였으며 국가기관 간부를 해임 및 임명했다"고 전했다.

이날 노동신문은 태형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당 중앙위 정치국 위원, 우상철 중앙검찰소장이 당 중앙위 정치국 후보위원이 각각 보선됐다고 밝혔다. 이외 1비서 선임 여부, 다른 간부 인선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를 마치면서 "우리 당은 견인불발 투지로 혁명 앞에 가로놓인 현 난국을 반드시 헤칠 것이며 앞으로 그 어떤 더 엄혹한 시련이 막아도 변심 없이 혁명사상과 위업에 끝까지 충실할 것"이라고 선서했다.

김 위원장은 앞선 3차 전원회의 일정에서도 식량난 등 애로를 언급하고 극복 의지를 밝혔다. 또 국제 정세와 관련해서는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면서 분위기 전환 가능성을 시사했다.

구경민 기자 kmk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