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인천시, 거점배수지 건설해 '붉은 수돗물' 재발 막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정수장 방문한 박남춘 인천시장
(인천=연합뉴스)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이 16일 부평정수장을 방문해 유충 차단 장치망을 살펴보고 있다. 2021.6.16 [인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nyon@yna.co.kr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2년 전 '붉은 수돗물' 사태를 겪은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수계전환 없이도 시민에게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는 거점 배수지를 만든다.

인천시는 정수권역 수돗물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통합급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9년까지 거점 배수지 3곳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거점 배수지가 완공되면 1개 정수장 가동이 중지되더라도 그 외 모든 정수장이 연결된 거점 배수지를 통해 수돗물을 정상 공급할 수 있다.

또 수질 문제 우려가 있는 수계전환을 하지 않고도 취수장·정수장의 노후 설비를 수시로 정비하면서 수질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노후 관망 교체나 낡은 수도시설 수리를 하려면 시설 가동을 중단하고, 수돗물 공급 경로를 바꾸는 수계전환을 해야 한다.

시는 단수로 인한 시민 불편을 덜기 위해 2011년부터 올해 4월까지 67회에 걸쳐 수계전환을 시행했다.

그러나 2019년 5월 수계전환 땐 매뉴얼을 무시한 급격한 수계전환으로 유량이 늘고 수압이 강해지면서 관로 내벽에 부착된 물때가 관 바닥 침적물과 함께 인천 서구 지역의 수돗물에 섞여 쏟아져 나와 '붉은 수돗물' 사태를 초래하기도 했다.

시는 거점 배수지 위치 선정과 소요 예산 추정 등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부터 용역 연구를 시행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배수지·가압장·관로 구축 공사를 진행해 통합급수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항상 공급한다는 믿음을 주기 위해서라도 공급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대수술을 단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ny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