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국 흑인 사망

플로이드 사망 현장 찍은 10대 소녀, 퓰리처 특별상 수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미국을 ‘흑인 목숨은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BLM)’ 시위로 들끓게 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을 찍어 세계에 알린 10대 소녀가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받았다.

조선일보

지난해 5월 다르넬라 프레이저가 촬영한 사건 현장 영상. 조지 플로이드가 바닥에 얼굴이 짓눌린 채 깔려 있다. /조선일보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이터통신·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11일(현지 시각) 퓰리처상 선정위원회는 플로이드 사망 사건 당시 동영상을 찍은 다르넬라 프레이저(18)를 특별 수상자로 선정했다.

프레이저는 지난해 미니애폴리스 경찰이 플로이드를 체포하는 장면을 스마트폰으로 찍었다. 동영상 속 플로이드는 뒤로 수갑이 채워진 상태에서 경찰관의 무릎에 목이 눌려 얼굴이 땅바닥에 짓이겨진 채 “숨 쉴 수 없다”고 호소하다가 의식을 잃었다.

당시 여러 목격자가 현장 동영상을 찍었지만, 프레이저가 찍은 동영상이 가장 길고 선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선일보

작년 5월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할 당시 모습을 촬영한 17세 소녀 다르넬라 프라지어/페이스북


조선일보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지난달 23일(현지 시각) 조지 플로이드의 1주기를 이틀 앞두고 시민들이 인종차별을 규탄하는 행진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5월 25일 이곳에서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이 눌려 사망한 플로이드 사건은 미 전역에 공분을 일으키며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에 불을 붙였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플로이드 사망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앞서 프레이저는 지난해 12월 국제펜클럽(PEN)이 주는 상도 받았다.

미니애폴리스의 스타트리뷴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속보로 퓰리처 속보상을 받았다.

한편 퓰리처상 각 분야 중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여겨지는 공공보도 분야에서는 NYT의 코로나 관련 심층보도가 선정됐다. 1917년 만들어진 퓰리처상은 뉴스와 보도사진 등 언론 부문과 문학과 드라마 등 예술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

[황지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