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홍남기 페북 글 공유 "경제당국 화이팅"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文대통령, 홍남기 페북 글 공유 "경제당국 화이팅"

속보
뉴욕증시, 반도체·금융주 반등에 상승 마감…다우 0.60%↑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빠른 경기회복을 알려주는 좋은 소식…국민과 경제주체들이 희망과 자신감 갖자"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페이스북에 올린 한국은행의 1분기 성장률 잠정치 발표에 대한 분석글을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빠른 경기회복을 알려주는 좋은 소식"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과 경제주체들이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경제당국에도 '화이팅!'을 보내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한은은 이날 '2021년 1분기 국민소득(잠정)'을 발표하고 2021년 1분기 실질 GDP가 전기 대비 1.7%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 '2019년 국민계정(확정) 및 2020년 국민계정(잠정)'을 통해 지난 2020년과 2019년 연간 성장률도 종전에 비해 각각 상향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자신의 SNS에 "우리 성장률이 2021년 1분기 1.7%(+0.1%포인트(p)), 2020년 -0.9%(+0.1%p), 2019년 2.2%(+0.2%p)로 모두 상향조정되면서 트리플 레벨업을 달성했다"며 "2020년 이후의 성장률 상향조정은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에서 우리경제가 생각보다 강한 반등을 이루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또 "가계순저축률이 2019년 6.9%에서 2020년 11.9%로 큰 폭 상승했다"며 "이에 따라 올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될 경우 상당부분이 이연된 소비분출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SW 인재양성 현장방문 일환으로 서울 서초구 코드스테이츠를 방문, 민·관 협력 기반의  SW 인재양성 추진계획 발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1.06.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SW 인재양성 현장방문 일환으로 서울 서초구 코드스테이츠를 방문, 민·관 협력 기반의 SW 인재양성 추진계획 발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1.06.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그간 어려운 여건 속 재정과 수출이 경제 버팀목이 됐다면 이젠 내수가 성장을 견인하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에서 내수활성화 대책을 적극 검토,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지표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진득하게 개선 흐름을 가속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코로나19 위기 과정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업종, 계층에 대한 각별한 지원노력은 물론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부동산, 가계부채 등 우리 경제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이 불거지지 않도록 관리 노력도 소홀함 없이 진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월에도 한은의 4분기 및 연간 GDP 속보치 발표에 대한 홍 부총리의 분석글을 자신의 SNS에 공유한 바 있다.


다만 당시에는 별다른 코멘트를 달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직접 독려 메시지를 내며 경제당국에 힘을 싣은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에도 홍 부총리로부터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보고 받고 "올해 1분기 기대 이상의 경제성과를 낸 것은 경제부처가 국민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홍 부총리와 경제당국을 독려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