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차 개발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TRI, 자율주행차 '오토비' 연구원내에서 시범운행
모바일 앱으로 호출하고 탑승후 음성으로 작동


파이낸셜뉴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주행 셔틀버스 '오토비' 에서 운전에 신경쓰지 않고 다른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ETRI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내 연구진이 중소기업이 만든 전기차에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를 내장해 국내 최초 운전대 없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했다. 이는 자동화 레벨 5에 해당하는 운전자가 없는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현재 AI 무인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해 연구원 순환 시범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주행차는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과 이동체(Vehicle)를 합성한 '오토비(AutoVe)'.

ETRI 셔틀 서비스는 모바일 앱으로 오토비를 호출, 탑승한 뒤 목적지를 말하면 음식인식을 통해 시속 25㎞ 속도로 이동한다. 탑승자는 운전할 필요가 없어 자유롭게 원하는 활동이 가능하다. 비신호 교차로나 보행자 횡단보도, 정지 차량 등 매번 다르게 펼쳐지는 상황에도 안전하고 똑똑하게 운행한다.

오토비는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에서 얻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주변 환경과 객체를 인식하고 스스로 주행 경로를 만든다. 센서 정보를 원격지와 통신하며 처리하는 방식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또한, 오토비 내부 창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에는 AR 실감가이드 기술과 8K VR 방송 기술을 장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파이낸셜뉴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주행 셔틀버스 '오토비'가 연구원 내 경로를 따라 주행하고 있다. ETRI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지난해 5월부터 ETRI 분야별 자체 기술을 융합하는 연구를 통해 기능과 완성도를 더했다. 올해 2월에는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임시운행허가를 획득했다. 외국산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ETRI가 개발한 인공지능, 5G 통신, 미디어콘텐츠 등 기술력을 종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해 더욱 의미가 깊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기술은 차 운전대가 남아있거나 필요시 운전자 개입이 이뤄지는 2~3단계다. 반면, ETRI는 운전석 없는 차를 구현할 기술 개발로 자율주행 4단계 시대 준비를 마쳤다. 연구진은 향후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

ETRI 최정단 지능로보틱스연구본부장은 "오토비가 ETRI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물류, 치안,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자율주행 기술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메라 #자율주행차 #전기차 #인공지능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라이다센서 #운전석 #국내최초 #오토비 #음식인식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