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IT업계 잇따른 노동문제

"네이버 직장 갑질, 이해진·한성숙도 알고있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영 최고 윗선 책임론 불가피

네이버 직원이 상사의 ‘갑질’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수차례 문제 제기가 있었고 이를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성숙 대표도 인지하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네이버 직장 내 괴롭힘 사건에서 경영 최고 윗선까지 연관됐다는 정황이 나타나면서 이 GIO와 한 대표에 대한 책임론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네이버 노동조합 ‘공동성명’은 7일 분당 네이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은 지나친 업무 지시로 과도한 업무에 시달렸다”며 “상급자의 부당한 업무 지시와 모욕적인 언행으로 정신적 압박을 받아왔고, 2년 가까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인을 비롯한 동료들이 다양한 경로로 조치를 요구했지만 회사가 문제를 묵살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월 직원들은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찾아가 괴롭힘 가해 의혹을 받는 임원 A 씨의 문제가 되는 행적들을 지적했다. 이후로도 같은 해 5월 고인을 포함한 직원 14명이 재차 최 COO를 찾아가 A 씨와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했으나 오히려 당시 회의에 참석한 팀장급 직원이 직위 해제를 당했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또 올해 3월 이 GIO와 한 대표가 참석한 노사협의회에서도 “A 씨가 임원 자격이 있느냐”는 말이 나왔지만 당시 인사 담당 임원이 “경영진과 인사위원회가 검증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사외이사로 구성된 리스크관리위원회가 외부 기관에 의뢰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위원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최 COO와 임원 A 씨 등 4명을 직무 정지시켰다. 네이버 관계자는 “관련 내용은 노사협의회와 투명하게 공유할 것이고 조사는 대략 3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정다은 기자 downr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