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이낙연 "불평등 입시 언급, 조국 비판 아냐…MB때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인사말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이룸센터에서 '이낙연의 약속' 출판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8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시비리 논란과 관련, "이명박(MB) 정부 시대에 도입한 제도 자체가 불평등"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조국 장관이 등장하기 훨씬 전 이명박 정부 시대 제도의 잘못을 지적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전날 출간된 대담집에서 "논문의 제1저자 등재나 특정계층 학생만이 부모 찬스를 이용해 인턴하는 조건은 입시제도 자체가 불공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허위 인턴확인서 발급, 고교시절 논문 1저자 의혹을 받는 조 전 장관 딸 사례를 우회비판했다는 해석과 관련해선, 이 전 대표는 "그런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어떤 하나가 아니라 불공정은 도처에 있다. 잔디밭에 잡초 나듯 삐죽삐죽 나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차단 장치가 제도적으로 있어야 한다"며 "청년들이 공정이 많이 훼손 받았다고 느끼고 상처를 받았다. 공정 가치를 빨리 재정립하고, 불공정한 자리를 없애는 노력이 부단히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