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여수시, '깨끗한 수돗물 공급'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순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3년 완공 목표

파이낸셜뉴스

전남 여수시가 시민에게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둔덕정수장<사진>·학용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이 5월 현재 각각 40% 넘는 공정율을 보이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사진=여수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여수=황태종 기자】전남 여수시는 시민에게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여수시에 따르면 이번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은 둔덕·학용 정수장의 노후된 '모래 여과방식'을 '막 여과방식'으로 개량하기 위해 지난 2019년 6월 착공해 현재 각각 40%가 넘는 공정율을 보이며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국비 335억원, 도비 23억원 등을 지원받아 총 604억여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전국 최대 규모의 막 여과 고도정수처리장이 탄생하며, 둔덕정수장은 하루에 9만 2000t, 학용은 4만 2000t에 달하는 원수를 고도 정수해 시민들에게 공급하게 된다.

현재 막 여과장치 등이 들어가는 막 여과동 건축공정이 대부분 마무리됐고, 각종 펌프 등 기계 및 배관이 설치되고 있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의 핵심 설비인 막 여과장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작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에 설치 완료될 예정이다.

고도정수처리사업은 원수의 급격한 탁도 변화에 신속 대응하고 기존 '모래 여과방식'으로 제거가 어려운 바이러스?세균, 내염소성, 병원성미생물 등을 완전 제거하는 장점이 있다.

시 관계자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오는 2023년 완공되고 노후 상수도관 교체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면 시민의 물 복지 실현은 물론 효율적인 운용으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