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해방촌 고지대, 쫄쫄 나오던 수돗물이 콸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노후배관 18km 교체

용산2가동 등 3개동 9800세대 급수체계 개선

헤럴드경제

서울 용산2가동 해방촌 일대 전경.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고지대로 인해 수압이 낮아 수돗물이 적게나오던 서울 용산구 해방촌 일대가 고질적인 급수 불편에서 벗어난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년에 걸쳐 용산2가동 일대 3개동 9800세대의 급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급수구역 내 노후 수도관 교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급수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급수체계를 개선했다고 20일 밝혔다.

남산 남서면 소월길에 인접한 용산구 3개동(용산2가,후암,이태원2)은 저지대와 고지대의 높이차가 83m(최저20~최고103m)로 매우 커, 용산2가동 주민센터 주변 고지대에서는 낮은 수압으로 인해 수돗물이 쫄쫄쫄 흐르는, 이른바 ‘소출수(少出水)’ 현상이 빈번했다.

반면 후암동 주민센터 주변의 저지대에서는 수압이 너무 높아 급수구역 내 노후배관에 영향을 미쳐 수도관 파열과 혼탁수 발생 등 사고의 우려가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수압을 높여도 혼탁수나 누수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2006년부터 대상 지역의 노후배관(18㎞)을 지속적으로 교체해왔으며, 지난해 말 정비를 완료했다.

또한 후암동 주민센터 주변 저지대는 인근 남산배수지로 공급계통을 전환해 수질사고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보광가압장에는 용산2가동 주민센터 주변 고지대를 위한 가압펌프를 설치해 낮은 수압 문제를 해결했다.

이어서 지난 10일부터 중‧고지대의 수압을 높였다. 이 달 말까지 단계적으로 수압을 서서히 높여 보광가압장 직송 시 3.8~2.5kgf/㎠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는 종전보다 1.7kgf/㎠ 높아지는 것으로, 서울시 5층 이하 건물 직결급수 권장 수압 2.5kgf/㎠에 부합한다.

김태균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시내의 마지막 소출수 지역인 용산2가동 일대의 고질적인 급수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