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정부 "일본과 후쿠시마 오염수 양자협의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

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사진출처: NHK 화면 캡처) 2021.05.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정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한일 양자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우리 입장 전달 및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한 양자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위한 양자 협의 개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양자 협의체 검토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일본이 정보 제공과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정부는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을 중심으로 후쿠시아 오염수 대응 방안을 검토해 왔다. 협의체가 구성되면 양국 외교 당국뿐만 아니라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각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하는 내용의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해온 오염수를 해저 배관을 통해 현지 1㎞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하는 계획과 원전 동쪽 인근의 바다로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1일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