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우원식 "이명박·박근혜 사면이라니? 내란 음모 재수사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우원식 의원이 야권에서 제기되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주장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전했다.

우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 필요한 건 사면이 아니라 내란음모 수사’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우 의원은 “국민의힘 내 친박 일부와 오세훈·박형준 두 단체장까지 마치 재보궐 승리 전리품마냥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들도 정의롭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 전 대통령은 대법원 판결을 받고도 정치적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자신의 과오를 반성하지 않는 사람을 사면해준다면 궤변에 힘을 실어준 꼴이 된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또 “박 전 대통령은 사면을 논하기 전에 계엄령 관련 수사부터 제대로 받아야 한다”며 “김무성 전 대표의 계엄 계획 실토로 오히려 박 전 대통령 새로운 혐의만 드러난 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이라도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을 미국에서 소환 조사해 박근혜 대통령의 구체적인 가담 여부, 실행 계획 등 확인해야 한다”며 “지금 사면을 주장하는 것은 내란음모를 묵인하자는 소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정치권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이명박, 박근혜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는 응답이 ‘논의가 필요하다’는 응답보다 많아 사면론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 전문회사가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지난 26~28일 실시해 29일 발표한 4월 4주차 전국지표조사(NBS)에서 전직 대통령 사면론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진보층 응답자 사이에서는 ‘국민 정서를 고려할 때 시기상조라고 본다’(77%)는 응답이 우세한 반면, 보수층에서는 ‘국민 통합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69%)는 응답이 우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