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윤호중 "조국 사태, 총선으로 평가 받아" vs 박완주 "금기 문화 옳지 않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토론회가 13일 열렸다. 이날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윤호중(왼쪽), 박완주 후보자.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 구성 협상, 강성 지지층 대응 문제 등 입장차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윤호중,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들이 13일 첫 공개 토론회에서 재보궐 선거 참패 원인 분석과 당 혁신안에 대해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두 후보는 조국 전 장관 사태로 대변되는 '공정과 정의' 문제, 원 구성 협상, 강성 지지층과의 소통 문제 등에서 신경전을 펼치면서 긴장감이 고조됐다.

4·7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앞당겨진 원내대표 경선인 만큼 이날 토론회에서는 선거 패배 요인에 대한 후보자들의 진단에 관심이 쏠렸다.

당내에선 조국 전 장관 사태가 선거 패배 요인 중 하나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조 전 장관 문제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검찰총장이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이었다"라면서 "그렇다고 조 전 장관의 가족사와 일상사가 모두 다 정의롭고 국민 눈에서 보기에 반드시 공정했다고만 보진 않는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조국 사태) 당시에 대단히 많은 논란을 거듭한 끝에 대통령이 임명한 조 전 장관을 지키는 데 노력했다. 그런 과정에서 국민들, 특히 20대 30대 청년층의 비난도 샀고 당이 대단히 힘든 어려운 과정을 겪기도 했다. 그 원인이 됐다는 걸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사건은 이미 1년 반 이전에 진행됐던 사건이다. 그리고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검찰개혁 추진에 무게를 뒀다. 윤 후보는 "그 이후 저희는 사법개혁, 검찰개혁의 과제를 하나하나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그 과정 중에 있다"며 "우리 당 공직자들이 모두 자세를 가다듬어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공직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전임 지도부가 드라이브를 걸었던 검찰개혁 시즌 2에 대해서도 "충분한 논의가 거의 진행돼서 5월 2일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 특위 논의 결과를 지도부에 보고하고 협의를 통해 개혁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반면 박 후보는 "이번 보궐선거 패인이 특정 하나의 이유로 심판받은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가족사지만 문 정부가 기치로 세웠던 공정 문제에 대해선 국민과 당원에 큰 영향을 준 게 사실이다. (윤 후보가 말한 대로) 총선을 통해 극복은 됐지만 어쨌든 젊은 층의 공정에 대한 문제에 대해선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던 부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당내 소통이 활성화돼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박 후보는 "1년 반년 전 이야기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지고 아직 당내에는 다양한 의견 갖고 있다"며 "개인적으로 사실관계와 평가, 혁신에 있어선 성역 없다고 본다. 있는 그대로를 냉철하게 평가하고 국민이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 뭐가 사실이고 잘못됐는지를, 정확히 성찰하는 게 중요하지, 조국 사태 자체를 논하는 게 마치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 문화는 옳지 않다. 혁신 과정에서도 논의를 충분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더팩트

윤호중, 박완주 후보는 강성 친문 대응, 원구성 재협상 등에 대해 입장차를 보였다.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를 준비하는 윤호중(왼쪽),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가 '이해찬계 친문'으로 분류되는 만큼 당이 강성 친문에 끌려다는다는 비판에 대한 대응책에 의원들의 관심이 쏠렸다. 의원 질문지 추첨 과정에서 유사한 내용이 나오기도 했다.

이와 관련, 윤 후보는 "저희 의원들 의정활동에 대해서 당을 열혈 지지하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하고 핸드폰 문자나 SNS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 보면 당내 민주주의의 하나"라며 "좀 더 의원들에 대해서 당원으로서 존중해주시고, 왜 그분이 그런 발언이나 행동을 했는지를 한 번 더 생각해보길 바란다"고 지지층에 호소했다. 그는 "민주당은 민주주의 정당이다.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틀린 의견이 아니라 단지 다를 뿐"이라며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공전하지 못한다는 건 우리가 민주주의 정당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욕설이나 폄하 발언을 삼가 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박 후보는 더욱 적극적인 해결책을 주장했다. 그는 "어느 순간부터 당을 위한 진정어린 비판 목소리는 터부시됐다. 건전한 토론을 저해하는 강성 당원의 과도한 압박에 대해서 이제 당내에서 토론해야 한다"며 "모든 당원의 목소리는 소중하다. 직접 대화를 통해 건강한 비판이 작동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원 구성 재협상에 대해서도 입장이 엇갈렸다. 박 후보는 "국회는 입법의 장이고 정치의 장이다. 사실 무너진 정치 복원은 그중에 제일 대표적인 게 상임위 배분 문제"라며 원 구성 재협상을 시사했다. 다만 그는 "20대 국회 상임위 협상할 때 다수당이 의장을 갖고 법사위는 야당이 하라는 관례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협상해야 한다"면서도 "박완주가 되면 법사위가 넘겨준다는 건 가짜뉴스다. 협상은 하겠다"고 했다.

반면 윤 후보는 "(21대 국회 개원 당시) 원 구성 협상은 지금도 유효하다. 그 유효 협상 결과를 통해 차기 법사위원장을 선출하면 된다"며 "원 구성 관련 재협상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유능한 개혁정당이 되기 위해 지금 당장 일해야 할 때"라고 선을 그었다.

원내대표로 선출될 경우 가장 중요한 책무로 두 후보 모두 재보궐 선거 참패 분석을 꼽았다. 박 후보는 "당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민심을 읽지 못했다는 건 공감하는 거 같다"며 "국회 운영에 있어서 독주, 당내 소통 부재, 당·정·청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정책 과제에 대해 세심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반성하는 시기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재보궐 선거 원인 제공 시 공천하지 않는 내용의 당헌·당규 재개정 추진 등을 언급했다.

윤 후보도 "지난 1년간 21대 국회 의정활동 모든 것에 대해 평가하고 반성하는 것을 토대로 우리가 앞으로 무엇을 혁신하고 무엇을 개혁해나갈지 과제 설정하는 게 5월 2일까지 해야 할 일"이라며 "두 번째로는 원내지도부로서 의원과 소통하고 국민 공감 속에서 개혁입법을 해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해충돌방지법 처리 등을 거론했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