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연재] 인터풋볼 'Inter뷰'

[Inter뷰] '200경기' 앞둔 김종국, "충남아산에서 멋지게 은퇴하고 싶어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정지훈 기자= "충남아산이라는 팀에서는 정말 좋은 기억만 있다. 제 커리어 중에서 가장 오래 있었던 팀이 아산이다. 군 복무를 포함해 4년이다. 애착이 많이 간다. 마지막까지 이곳에서 함께 하고 싶다. 멋있게 은퇴하고 싶은 마음이다. 충남아산을 이야기 할 때 기억나는 선수로 남고 싶다."

K리그 통산 200경기를 앞둔 베테랑 미드필더 김종국은 그라운드 안과 밖이 다른 선수다. 그라운드에서는 그 누구보다 투지 넘치는 플레이를 하지만 그라운드 밖에서는 한없이 부드러운 남자고, 팬들에게 가장 살가운 선수 중 한 명이다.

특히 김종국에게 있어서 충남아산이라는 팀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11년 울산 현대에서 프로 데뷔한 김종국은 강원, 대전, 수원FC 등 다양한 클럽을 거치며 전천후 미드필더로 좋은 활약을 펼쳤다. 이중 가장 오랜 시간 뛴 클럽이 바로 충남아산이었고, 군 복무를 포함해 4시즌을 활약하며 K리그2 우승 등 좋은 기억이 많은 클럽이다.

충남아산 팬들 역시 김종국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 충남아산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아산 무궁화와 충남아산 시절을 모두 경험한 김종국을 레전드로 부르며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김종국 역시 팬들의 사랑을 잘 알고 있었고, 충남아산에서 최대한 오래 뛰며 기억에 남는 선수가 되겠다는 각오다. 그리고 충남아산에서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하고 싶은 마음이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충남아산FC 김종국 인터뷰]

-지난 시즌을 앞두고 군 복무를 했던 아산으로 돌아왔다. 이유는?

수원FC에서는 부상으로 고생을 많이 했다. 축구를 그만해야하나? 그런 생각까지 들었다. 그때 박동혁 감독님이 불러주셔서 다시 아산으로 오게 됐다. 군 복무 시절 좋은 축구를 했었다. 감독님께서 그냥 "와라"라는 말을 해주셨고, 당연히 오게 됐다.

-박동혁 감독의 매력

개인적으로 많은 감독님을 겪어봤지만 제가 존경했던 감독님들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계신 분이다. 선수들에게 인간적으로 해주시고, 잘 다루신다. 제가 어렸을 때 김학범 감독님을 만났는데, 용병 컨트롤을 정말 잘하셨다. 조진호 감독님은 선수단을 하나로 뭉치는 것이 탁월했다. 두 감독님의 좋은 점을 모두 가지고 계신 분이 박동혁 감독님이시다. 약간 츤데레의 매력이 있다.

-지난 시즌을 돌아보면?

군 복무 시절 너무 좋았기 때문에 기대를 하고 왔는데 성적이 좋지 않았다. 솔직히 많이 힘들었다. 개인적인 일도 있었다. 힘든 한 해였다. 아내가 아이를 출산하면서 건강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힘든 한해였다. 감독님이 중심을 잡아주셨고,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다. 덕분에 극복할 수 있었다.

-이번 시즌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다. 전지훈련 성과는?

축구 스타일이 많이 바뀐 것은 아니다.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훈련을 진행했다. 올 시즌에 맞춰 특화된 훈련을 했다. 저는 중원의 중심을 잡는 역할이다. 많이 전진하지 말고 수비 밸런스를 잡고 있다. 원래는 공격적인 미드필더였는데 감독님 만나면서 수비적인 미드필더로 변신했다.

-박동혁 감독의 전술

포메이션이 자주 바뀐다. 상대에 따른 맞춤 전술이다. 상대가 변화를 주면 곧바로 대응할 수 있다. 경기를 준비하면서 2~3가지의 플랜과 전술을 짠다. 안정적인 수비를 구축한 후 빠르게 공격을 전환하는 축구다. 간단하지만 연습이 많아야 할 수 있는 축구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 기대되는 선수는?

직접 겪어보니 모든 선수들이 잘 한다. 특이 외국인 선수진이 완전히 바뀌었다. 마테우스는 강원에서 뛰었을 당시 선수들에게 들었는데, 좋은 선수라고 들었다. 아직 몸 상태가 올라오지 않았는데 기대가 된다. 알렉산드로는 개인 기량이 있고,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선수다.

-충남아산이 시민구단으로 전환됐다. 어떤 느낌이었는가?

티를 내지 않았지만 구단이 해체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다들 동요됐었다. 특히 군 복무 기간이 많은 선수들은 힘들어했다. 경기에서 이긴 후 직접 마이크를 들어 호소를 하기도 했다. 간절함이 있었다. 시민구단으로 전환된다고 했을 때 저는 다른 팀에 있었다. 같이 뛰었던 동료들이 전환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해줬는데 정말 감사했고, 기뻤다.

-충남아산 팬들의 절대적인 지지

항상 감사하다. 아산에서는 좋은 기억밖에 없다. SNS로 연락을 많이 주신다. 어린 팬들의 메시지는 항상 감사하다. 저도 아이가 있기 때문에 특별하다. 2살, 3살이다.

-충남아산의 의미

제 커리어 중에서 가장 오래 있었던 팀이 아산이다. 군 복무를 포함해 4년이다. 애착이 많이 간다. 마지막까지 이곳에서 함께 하고 싶다. 멋있게 은퇴하고 싶은 마음이다. 충남아산을 이야기 할 때 기억나는 선수로 남고 싶다.

-이번 시즌 목표

감독님의 목표가 저의 목표다. 5위 이상의 순위를 바라보고 있다. 저는 공격 포인트를 올리는 선수는 아니다. 최고참을 해본 적이 없어서 어색하지만 어린 선수들을 도와주며 팀의 중심을 잡아주고 싶다. 나이에 비해 K리그 경기수가 적다. 부상이 조금 많았다. 188경기 정도를 뛰었는데 이번 시즌에 200경기를 뛰고 싶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충남아산, 한국프로축구연맹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