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샤오미, 전기차 시장 출사표..."자회사 설립해 10년간 11조원 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가 30일 샤오미의 스마트 전기차 산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샤오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샤오미(小米)가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해 향후 10년간 100억달러(약 11조3000억원)를 투자한다.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31일 공개 서한을 통해 스마트 전기차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샤오미는 홍콩증시 공시를 통해 100% 출자 자회사를 만든다. 신설될 자회사에 우선 15억2000만달러를 투자한 뒤 100억달러까지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레이쥔 CEO는 이날 생중계된 행사에 참석해 "전기차가 자신의 마지막 기업가적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면서 "전기차 사업부를 직접 이끌 생각"이라고 밝혔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26일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샤오미가 2023년 출시를 목표로 창청자동차(長城汽車·GWM) 공장을 이용해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으나 창청자동차는 샤오미와 전기차 생산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또 샤오미는 이날 독자적으로 개발한 핸드폰용 '이미지 처리 칩셋'(ISP)을 공개했다. '서지 C1'으로 알려진 이 ISP는 핸드폰의 고화질 이미지와 비디오 처리능력을 향상시키는 소재로 샤오미가 지난 2년간 1억4천만위안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개발했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