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이낙연 "총선 때 종부세 완화 언급했지만 뜻대로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때 언급 안해" 발언했다 정정…"재산세와 착각"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은 31일 지난해 4·15 총선 당시 1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완화를 언급했음에도 이후 당정 회의 과정에서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이낙연
[연합뉴스 자료사진]



애초 총선 당시 종부세를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다가 뒤늦게 정정하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대국민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총선 때 종부세 완화를 말했지만 총선 이후 반대로 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종부세가 아니라 재산세를 말씀드린 것"이라며 "잘못된 사실관계를 전제로 나온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후에 다시 국회를 찾아 "다시 확인해보니 종부세 언급이 있었다"며 발언을 수정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당정 간 재산세 조정 여부를 논의했는데 그것과 착각했다"며 "그 후로 정부와 당정 회의를 했는데 종부세 완화는 뜻대로 되지 않고 재산세는 1가구 장기 보유 실거주자에 대해 부분적 완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억이 정확하지 못했다"며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4월 2일 한 토론회에서 종부세 개정과 관련해 "1가구 1주택의 실수요자가 뾰족한 다른 소득이 없는데도 종부세를 중과하는 것이 큰 고통을 준다는 하소연에 일리가 있다"며 "(개정)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민주당이 부동산 민심을 달래기 위해 실수요자 대출규제 완화, 공시지가 인상 속도조절 카드를 내놓으면서 일각에서는 '선거용'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총선 전에도 종부세 완화를 시사해놓고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도 함께 나온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