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양승태와 '사법농단'

'사법농단 첫 유죄' 이규진 집행유예 판결에 항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사법농단' 첫 유죄 판결…이민걸·이규진 집행유예
(서울=연합뉴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전직 판사들에게 첫 유죄 판결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는 23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 상임위원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각각 선고했다. 사진은 이 전 법원행정처 기조실장(왼쪽)과 이 전 대법원 양형위 상임위원. 2021.3.23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사태로 기소된 전·현직 법관 중 첫 유죄 판결을 선고받은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이 선고 다음 날인 25일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상임위원은 전날 자신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한 1심 판결에 불복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윤종섭 부장판사)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이 전 상임위원은 1심에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지방의회 의원들의 지위 확인 소송 재판에 개입한 혐의, 파견 법관들을 동원해 헌재 내부 정보를 수집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이 유죄로 인정됐다.

재판부는 이 전 상임위원과 함께 기소된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에게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반면 방창현 전 전주지법 부장판사와 심상철 전 서울고법원장은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실장은 선고 직후 항소 의사를 밝혔지만, 아직 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하지는 않았다.

binzz@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