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이달의소녀, 북미 라디오차트 9주 연속 진입…K팝 걸그룹 신기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어 곡 '스타', '미디어베이스 톱 40'서 K팝 걸그룹 최장기 차트인

연합뉴스

걸그룹 이달의 소녀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걸그룹 이달의 소녀(LOONA)가 북미 라디오 인기곡 차트 '미디어베이스 톱 40'에서 K팝 걸그룹 사상 최장기 진입 기록을 세웠다.

24일 소속사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에 따르면 이달의 소녀 영어 곡 '스타'(Star)는 이달 14∼20일 집계 기준으로 '미디어베이스 톱 40' 팝 라디오 차트에서 37위를 기록하며 9주 연속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K팝 걸그룹이 이 차트에 9주 연속 이름을 올린 것은 최초다. 블랙핑크와 팝스타 셀레나 고메즈의 '아이스크림'이 8주 연속 차트를 지킨 것이 기존 최장 기록이다.

미디어베이스는 미국 및 캐나다 라디오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1천800개 이상의 미디어 매체를 모니터링해 데이터를 기록하고 차트를 발표하는 업체다.

라디오 차트는 미국 음악시장에서 대중적 인기 지표로 꼽히지만, 비영어권 아티스트가 뚫고 들어가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디어베이스 톱 40'에 K팝 그룹이 진입한 것은 방탄소년단, 몬스타엑스, 블랙핑크에 이어 이달의 소녀가 네 번째다.

'스타'는 1월 말 '미디어베이스 톱 40' 팝 라디오 차트에 처음 진입한 후 꾸준히 자리를 지켜왔다.

'스타'는 지난해 10월 발매된 이달의 소녀 미니 3집 '미드나잇'(12:00) 수록곡 '목소리'의 영어 버전으로, 낮고 반복되는 비트와 복고적인 분위기가 특징이다.

북미 라디오에서 이 곡의 인기와 관련해 미국 빌보드 매거진은 "이달의 소녀 북미 팬들이 미국 전역의 라디오와 DJ들에게 손을 내밀어 더 많은 스핀(재생 횟수)을 요청하고 있고, 오빛(팬클럽)의 적극성은 매우 놀랍다"라고 평한 바 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