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2020 미국 대선

바이든, 경기부양수표에 이름 안 적는다···'내덕분' 트럼프와 차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악관 "수표 지원 조속히 하기 위한 조치"

트럼프, 지난해 지원 수표에 직함·이름 새겨

하원, 10일께 1.9조 달러 규모 부양안 처리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원금으로 발행되는 수표에 자신의 이름을 담지 않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수표를 발행하며 자신의 이름과 직함을 새겨 넣어 위기 상황에서도 정치적 주목을 받으려 한다는 논란이 일었다.

9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인에게 긴급 지원금으로 발행되는 수표에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이 아닌 재무부의 조폐국 서명이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수표 발행이 지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3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표를 발행하며 메모난에 자신의 이름과 직함(President Donald J. Trump)을 새겨 넣었다. 보통 발행 부처와 담당 공무원 서명이 들어가는 연방정부 수표에 대통령 이름이 들어간 것은 처음이었다. 당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염치없는 짓이자 불법”이라며 대통령이 국민 세금으로 대선 운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하원은 이르면 10일 수표 지원 내용이 담긴 1조 9,000억 달러(약 2,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19 지원 예산안을 가결한다. 지난 6일 상원을 통과한 부양안에는 주 정부와 지방 정부에 지원금 지급, 학교 정상화 지원, 백신 공급 지원금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 주 부양안에 서명한 뒤 곧바로 집행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곽윤아 기자 or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