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김학의 의혹' 차규근 출입국본부장, 내일 구속영장심사

YTN
원문보기

'김학의 의혹' 차규근 출입국본부장, 내일 구속영장심사

속보
트럼프 "2월 1일 유럽 8개국에 예고한 관세 부과 않겠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의 핵심 인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내일(5일) 열립니다.

수원지방법원은 내일 오전 10시 반 차 본부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차 본부장은 지난 2019년 법무부 공무원들을 통해 김 전 차관 출입국 정보를 170여 차례에 걸쳐 무단 조회하고 보고받는 등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차 본부장은 또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 검사의 긴급 출국금지 요청이 위법할 수 있단 걸 알고도 승인한 혐의도 받습니다.

구속영장 청구와는 별개로 차 본부장은 그제(2일) 검찰의 수사와 기소 여부 등에 관해 외부 인사 의견을 듣는 수사심의위원회를 열어달라고 신청했습니다.

차 본부장 변호인은 당시 긴급출국금지가 불가피했고 실질적 요건도 갖췄다며, 이번 수사가 국민의 법감정과 상식에 부합하는지 물으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수사심의위는 사회적 이목이 쏠리는 사건에 관해 각 분야 전문가인 외부 인사 의견을 듣는 제도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 사건과 검·언 유착 의혹 사건 등 수사 과정에 소집되기도 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