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낙연 "4차 재난지원금 20조 규모…4만 노점상 포함"

뉴시스 문광호
원문보기

이낙연 "4차 재난지원금 20조 규모…4만 노점상 포함"

속보
그린란드 사태 진정, 미증시 일제 상승…나스닥 0.91%↑
"재난지원금 발표되면 놀랄만한 변화가 있을 것"
"소상공인, 자영업 매출 기준 완화…액수도 올려"
"지자체 관리대상 아닌 노점상은 복지시책 지원"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2.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2.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내일이면 긴급 재난지원금에 관한 당정협의가 마무리 될 것이다. 발표 되면 놀랄만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20조 조금 못 되는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김해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경남매일 주관으로 열린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대담'에 참석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액수가 늘어나고 대상도 늘어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물론 전국민을 다 드리는 것만큼 대상이 넓어지는 건 아닌데 받는 분들은 훨씬 더 금액이 늘어날 것"이라며 "대체로 추경 자체만 하면 한 15조원 정도에, 추경 말고 원래 편성된 예산에서 세출을 바꿔서 끌어다 쓰는 기정예산이 4조원쯤 돼서 두 개를 합치면 20조원이 조금 못 되는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국회 심의과정에서 불어나면 20조원이 넘을지 모르겠다"며 "추경으로서는 제일 큰 규모가 될 것이다. 3차 재난지원금이 9조3000억원이고 작년 봄 전국민께 드린 4인 가족 기준 100만원은 13조원쯤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 위해 지금은 종업원 몇 명 미만만 (지원금) 대상인데 그런 제한을 없앴을 것"이라며 "그 대신 매출(기준)이 4억원 이하인데 10억원 이하까지 대상을 넓혀서 지원해드릴 것이고 지원액도 지금 100만원, 200만원, 300만원인데 액수를 조금씩 다 올렸다"고 했다.

지원 대상에 대해서도 "노동자들 가운데 이제까지 포함 안 된 분들 특수고용형태나 문화예술분야도 이번에 포함시켰다. 8개 업종 정도가 추가됐을 것"이라며 "가장 획기적인 것은 노점상을 이번에 지원대상에 넣었다"고 전했다.


이어 "더 어려운분들한테 도움 드러야 할 것아니냐고 제가 강하게 주장해서 받아들여졌다"며 "노점상도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상인회에 들어가 있는 노점상이 이번에 지원대상이 될 것이다. 전국 4만여 곳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관리대상이 아닌 곳은 복지시책으로 지원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서는 "국책사업이 자기만의 법을 갖는 일이 그렇게 많이 있진 않은데 인천공항 만들 때 특별법을 따로 뒀다"며 "가덕도는 인천공항과 마찬가지로 독상을 받은 것이다. 그만큼 국책사업으로서 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걸 계기로 해서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 메가시티가 본격화 될 텐데 대체로 창원, 김해, 양산, 부산, 울산까지가 하나의 도시처럼 엮어지게 될 것"이라며 "부산의 녹산공단에서 가덕공항, 가덕도에서 진해 웅동까지는 철도가 연결되는 것으로 국토부 사업계획에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해 웅동에서 창원 경남도청까지 산 밑으로 터널을 뚫으면 8㎞ 정도"라며 "거기까지 연결해서 경남도청과 부산이 지하철로 연결되는 시대를 빨리 당겨야겠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