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지원단체 “오성규 전 비서실장 원장 임명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당한 오성규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이 지난해 8월17일 오후 조사를 마치고 서울지방경찰청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의 피해자 지원단체가 2차 가해 논란을 빚고 있는 오성규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의 공공기관장 임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공동행동)은 19일 성명서를 내어 “성차별 조직 문화를 방관하고 직장 내 성폭력 피해를 부정해온 오 전 실장에게 기관장으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묻는다”며 “오 전 실장의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임명을 반대한다”고 했다.

오 전 실장은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서울시장 비서실장을 지냈다. 오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가 과거 박 전 시장에게 보낸 자필편지를 공개해 2차 가해 논란이 일었다. 그는 지난해 12월 경기도 산하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공모해 지원해 최종후보로 선정됐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승인을 앞둔 상태다.

공동행동은 “오 전 비서실장은 사건을 파악하려고도, 이해하려고도, 수습하려고도, 해결하려고도 하지 않았다”며 “피해자의 필적과 자료를 동의없이 유포했다. (피해 사실을) 물랐다고 말하던 오 전 실장은 4개월 만에 피해자쪽이 거짓을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공공기관의 장은 성희롱 예방과 교육, 사건처리, 2차 피해예방에 대한 법적 책임자다. 오 전 실장은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에서 법적,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지 묻는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재명 지사가 오 전 비서실장을 원장으로 임명한다면 직장 내 성폭력과 성차별의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책임져야 할 기관장의 역할을 인지하지 못한 것”이라며 “중소기업벤처부는 승인을 즉각 철회하고 이재명 지사는 임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esc 기사 보기▶4.7 보궐선거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