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안민석 "MB·朴 사면? 반성 없는데 국민이 동의하겠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논의와 관련해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이라며 반발했다.

이데일리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의원은 18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사면은 국민들이 결정해야지 정치인들이 흥정할 일이 아니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국격을위해서 사면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거기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오히려 명백한 범죄자를 무조건 사면해주는 것은 국격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형 확정이 된지 일주일도 안됐는데 사면 이야기를 하는 것은 너무 성급하다. 지금 급한 것은 사면보다 코로나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코로나 극복과 민생 회복에 노력을 해야한다. 지금처럼 사면 논의를 하는 것은 통합이 아니라 갈등만 생기고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지금 감옥에 계신 두 전직 대통령께서 사과와 반성은 커녕 정치 보복,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계시니 국민들이 사면에 동의하겠느냐”면서 “국민들의 동의없이 대통령께서도 결단을 내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각에서는 사과와 반성하면 사면해주자는 이야기도 하는데 사과와 반성하면 모든 사람을 사면해줘야 하나”라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하면 국정농단 공범이었던 최순실, 김기춘, 우병우 등도 사면을 해야한다. 이것은 결국 촛불시민혁명을 부정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두 전임 대통령의 사면을 말할 때는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두 전임 대통령이 수감된 사실을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이며 두 분 모두가 연세가 많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어 걱정이 많이 된다”면서도 “재판 절차가 이제 막 끝났다. 엄청난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국가적 폐해가 막심했고 국민이 입은 고통이나 상처도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공감하지 않는다면 사면이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 오히려 극심한 국론 분열이 만들어진다면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통합을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